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中, 조폭 잡겠다던 칼끝 소수민족에 겨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캠페인 한달만에 전국서 1000명 체포

산둥성은 검찰에 매년 기소 할당량 부여

뉴스1

티베트 깃발을 든 시위대가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중국의 티베트 탄압에 항의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중국 당국이 신장과 시짱 자치구에 대한 단속 고삐를 강하게 조였다. 조폭을 없애 치안을 개선한다며 빼낸 칼을 소수민족을 향해 겨누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09년 충칭에서 벌어진 '범죄와의 전쟁'과 같은 고문·가혹 행위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역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은 시진핑 중국 주석 주도 아래 공산당이 지난달 비공개 안보 회의에서 조폭과 결탁 관리들에 대한 단속을 진행한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 회의는 시 주석이 진행하는 전국적 치안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이에 신장웨이우얼(新疆維吾爾) 자치구 정부는 지난 달 29일 TV연설에서 '분리주의 세력'을 범죄 조직으로 규정, 척결 대상으로 삼는다고 발표했다.

지역 관영 신문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가장 날카로운 칼은 대중이 싫어하는 조폭 세력 특히 3개 범죄 세력을 향해야 한다"면서 분리주의·테러주의·극단주의에 대한 단속이 진행될 것을 예고했다.

신장 정부의 이같은 대책이 나온 지 일주일만에 시짱자치구(西藏自治區·티베트) 정부도 '중도 노선'을 퍼뜨리는 세력을 엄단한다고 발표했다. 중도노선은 달라이라마가 독립을 포기하는 대신 폭 넓은 자치권을 확보하길 바란다는 일종의 타협안이다.

중동부 허난(河南)성과 산둥(山東)성 그리고 허베이(河北)성의 탕산(唐山)은 정부에 대한 청원 활동을 조직적 범죄로 규정한다고 발표했다.

산둥은 각 지역의 검찰에 기소 할당량을 부여해 최소 한건 이상 범죄 조직이나 관련자를 기소하고 이를 어길시 인사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조직 범죄에 대한 대대적 소탕 캠페인이 발표된 지 한달도 안 돼 이미 전국적으로 1000명이 체포되고 9000명이 임시 억류됐다고 인민일보는 전했다.

중국은 이미 수차례 전국적 조직 범죄 소탕전을 벌인 적이 있다. 부패 혐의로 실각한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시 서기 시절인 2009년께 10개월간 조폭과의 전쟁을 벌여 약 5000명이 구금되고 30억 위안(5094억원)의 재산이 몰수됐다.

뉴스1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jw@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