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용진 "경찰, 이건희 차명계좌 '봐주기' 부실수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2008 삼성특검 판박이, 시늉에만 그쳐선 안돼"

머니투데이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7.10.27/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건희 차명계좌' 관련 경찰수사가 봐주기식 부실수사였다며 재수사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 수사가 이유없는 봐주기 수사였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지난 8일 해당 수사 관련 브리핑을 열었다.

박 의원은 "경찰이 왜 하필 설연휴를 앞두고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을 하루 앞둔 날 중요한 수사 관련 브리핑을 했냐"며 "아무도 관심갖지 않길 바라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계좌에 관한 제대로된 진상파악에 있어 금융위원회와 국세청, 경찰 모두 삼성에 뚫려버린 상황"이라며 "마지막 남은 검찰의 제대로된 수사 촉구를 위해 간절한 마음으로 이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찰이 4000억원 규모 차명계좌를 찾아냈지만 이 회장의 전체 차명재산이 5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자금 조성과정에 대해선 수사하지 않고 돈관리에 대한 수사에만 국한해 세금포탈 여부만 한정했다"며 "차명재산은 고 이병철 회장의 상속재산이라는 삼성 측 어이없는 변명을 여과없이 들어줬단 점에서 이번 수사와 저번(2008년 삼성특검) 수사는 판박이 부실수사"라고 규정했다.

또 "이 회장의 진술도 제대로 받지도 않고 심지어 생존여부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수사를 종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은 삼성물산 법인 자금이 이건희와 이재용을 비롯한 세 자녀 자택 인테리어 공사비에 사용된 점을 확인했음에도 이들에 대한 조사를 하지도 않고 수사를 종결했다"고 설명했다.

실무인력 10명, 수사기간 2주 등 수사에 투입된 시간과 인력이 적었다고도 지적했다. 수사 대상도 삼성·신한·미래에셋·대우 등 4개 증권사로 한정됐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국민을 우롱하는 요식행위가 될까 두렵다"며 "코스콤이나 예탁결제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절대 시늉에만 그쳐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평화 , 김지수 인턴 기자 peac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