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치사량 프로포폴로 산모 사망케 한 의사 '집행유예'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法, "고의범과 달라…유족과 합의, 충분히 사과한 점 등 고려"]

머니투데이

/삽화=임종철 디자이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분만 수술 중 치사량의 프로포폴을 사용해 산모를 숨지게 하고 의료기록을 조작한 의사가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서부지법 형사2단독 조영기 판사는 20일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산부인과 의사 이모씨(53)에게 징역 9월에 집행유예 2년,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이씨 범행에 가담한 혐의(의료법 위반·사기미수 등)로 함께 기소된 간호조무사 김모씨(38·여)는 벌금 200만원, 또 다른 의사 신모씨(57)는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조 판사는 "과실범으로서 결과가 중대하다"면서도 "당시 응급상황에서 판단 착오 등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고의범과는 다르다"고 판결했다.

이어 "이씨는 본인의 범행을 시인하고 자백했다"며 "유족과도 합의하는 등 충분히 사과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이씨는 2012년 본인이 운영하는 서울의 한 산부인과에서 마취제인 프로포폴을 치사량으로 사용해 산모를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책임을 피하기 위해 마취를 하지 않은 것으로 진료기록을 추후 조작한 혐의도 받았다.

이씨 등이 뒤늦게 기소된 건 2016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서 재조사한 결과 산모 몸 속에서 프로포폴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사의 진료조작이 확인됐다.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방윤영 기자 by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