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강원랜드 수사단, 염동열 보좌관 등 10명 압수수색 (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단 출범 후 첫 강제수사…전면 재수사 본격화

채용청탁 10명 대상…국회의원 전·현직 보좌관 포함

뉴스1

양부남 광주지방검찰청장이 강원랜드 비리 수사단장 임명돼 광주지방검찰청을 나서고 있다. 2018.2.7/뉴스1 © News1 남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과정에서 불거진 외압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20일 염동열 의원 보좌관 등 10명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수사단 출범 이후 첫 강제 수사로 채용비리 전면 재수사에 본격 돌입한 것이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이날 오전부터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보좌관 등 10명에 대해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수사단 관계자는 "'강원랜드 교육생 채용 비리 사건'에 연루된 채용청탁자 등 10명을 대상으로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 하고 있다"고 밝혔다.

10명의 압수수색 대상자 중에는 염동열 의원 보좌관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단은 국회에 위치한 염 의원 사무실 내 보좌관의 책상을 대상으로 관련 자료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염 의원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밖에 국회의원의 전·현직 보좌관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압수수색의 목적은 수사외압보다는 채용비리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원랜드 수사단은 수사외압과 함께 채용비리 사건을 전면 재수사 하기로 했다. 양부남 단장은 수사단에 지난 7일 수사단이 꾸려진 서울북부지검으로 처음 출근하며 "사즉생 각오로 채용비리 사건까지 전면 수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앞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39·사법연수원 41기)는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52·21기·현 서울남부지검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조기 종결하라고 부당한 지시를 내렸다고 폭로했다.

안 검사는 당시 최 지검장이 김수남 전 검찰총장을 만난 직후 최흥집 강원랜드 사장을 '불구속 기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후 최 사장은 실제 불구속 상태로 기소됐지만 '봐주기 수사' 논란이 일면서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 이후인 지난해 9월 재수사를 통해 구속됐다.

안 검사는 또 이영주 춘천지검장(51·사법연수원 22기)으로부터 권성동·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과 강원도 출신 A고검장(현 변호사)의 이름이 기재된 증거목록을 삭제해달라는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았다고 주장했다.

대검찰청은 지난 6일 독립 수사단을 편성했다. 수사단은 방대한 양의 사건 기록을 검토하고 의혹을 제기한 안 검사와 강원랜드 수사를 담당했던 모 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수사단은 출범 14일만인 이날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오는 4월1일 예비후보자등록 마감을 기점으로 6·13 지방선거전이 본격화하는 만큼 정쟁을 피하기 위해 수사는 속도를 낼 전망이다.

수사단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해당 채용 청탁자들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