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직원 바꿔치기' 효성·LS산전 입찰 담합…과징금 4천만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정위, 원전 변압기 입찰 담합 주도 효성 검찰 고발

뉴스1

고리원자력발전소 1~4호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김병희 기자 = 효성과 LS산전이 한국수력원자력 발주 변압기 구매입찰에서 담합하다 적발돼 과징금 부과 처분을 받았다. 효성 직원이 LS산전 직원으로 속이고 입찰평가에 참여해 효성이 낙찰받도록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한수원이 발주한 고리 2호기 비상전원공급용 승압변압기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효성과 LS산전에 총 4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담합을 주도한 효성은 검찰에 고발조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치로 각 회사에 부과된 과징금은 효성 2900만원, LS산전 1100만원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효성과 LS산전은 한수원이 2013년 1월 입찰 공고한 고리 2호기 비상전원공급용 승압변압기 구매 입찰에서 사전에 효성을 낙찰자로 정하고 합의한 바대로 낙찰이 이뤄지도록 서로 도왔다.

담합과정에서 이들은 기술평가회의에 효성의 직원을 LS산전 직원인 것처럼 참여시켜 LS산전이 입찰 적격자로 판정받도록 했다.

이렇게 LS산전이 입찰 참가 자격을 얻게 한뒤 LS산전은 효성이 낙찰받도록 돕기 위해 효성보다 1억원 가량 높은 4억 6200만원의 터무니없는 입찰금액을 제시해 스스로 탈락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발전소, 댐 등 국민안전과 밀접한 분야의 공공 입찰 관련 담합여부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적발시 엄중 제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bhnice@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