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포항지진에 따른 시민 불안 해소·경제안정에 적극 나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의원·단체장 공동성명…정부에 조속한 시행 촉구

연합뉴스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박명재·김정재 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은 20일 포항시청에서 "계속되는 지진으로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는 시민 불안을 해소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왼쪽부터 이강덕 포항시장, 박명재 의원, 김정재 의원,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2018.2.20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 남·울릉)·김정재(포항 북) 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은 20일 "계속되는 지진으로 시민이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다"며 "정부는 이를 해소할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포항에서 작년 규모 5.4 강진에 이어 4.6 지진과 잦은 여진이 발생해 시민이 불안으로 제대로 생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강진 이후 정부가 나름대로 수습과 복구에 최선을 다한 것은 인정하나 그 뒤 포항시에만 맡겨둔 채 사후 대응에만 나설 뿐 체계 있는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하루빨리 종합진단과 복구·예방, 서민경제 안정 대책을 마련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와 LH공사, 전문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종합진단팀을 꾸려 4.6 지진으로 다시 충격을 받은 각종 시설과 구조물을 정밀 점검하고 액상화와 땅밀림 현상, 지열발전소 지진 연관성, CO2 저장소 설치 등에 정밀진단을 해야 한다"며 "더구나 지열발전소와 CO2 저장소 완전 폐쇄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포항시민 생업을 위해 생활안정 지원은 물론 경제지원, 경제 활성화 등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특별재해재난 지역에 터무니없이 낮은 지원 기준을 상향 조정하고 성금 배분도 이재민이 실제 혜택을 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김 의원과 이 시장은 이런 내용을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 관련 기관장에게 전달한다.

shl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