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018평창] 무릎꿇은 제왕·깜짝 금메달, 이변의 땅 평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한국의 심석희가 17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500미터 예선에서 미끌어져 넘어지고 있다. 강릉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서장원기자] 평창이 이변의 땅이 되고 있다.

각 종목마다 뛰어난 활약을 보이는 강자들이 있다. 이들은 경쟁자보다 우월한 실력을 앞세워 좀처럼 상위권에서 내려오지 않는다. 강자들의 최종 목표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목에 거는 것이다. 하지만 올림픽이라는 특수성은 강자들도 긴장하게 만든다. 좀처럼 나오지 않는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도 많다. 그 또한 올림픽이 가지고 있는 묘미다. 이번 평창올림픽에서도 각 종목의 제왕으로 군림했던 선수들이 낙마하고 그 자리를 예상치 못한 선수가 꿰차는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한국의 동계올림픽 효자 종목인 쇼트트랙에서는 안타까운 상황이 펼쳐지며 국민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여자 1500m 결승에서 유력한 메달 후보 중 한 명이었던 심석희가 예선에서 미끄러지면서 탈락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충격적인 결과였다. 최민정이 금메달을 목에 건 것으로 위안을 삼았지만 심석희가 결승에 올라왔다면 메달 1개로 그치지 않았을거라는 아쉬움이 내내 남았다. 남자 쇼트트랙 1000m에서도 이 부문 세계랭킹 1위인 황대헌과 1500m 금메달리스트 임효준이 메달을 따지 못했다. 황대헌은 준준결승에서 실격되는 아픔을 맛봤고 임효준은 결승에서 헝가리 리우 샤오린 산도르와 엉켜 넘어지며 뒤쳐졌다. 함께 넘어진 서이라가 재빨리 달려 동메달을 땄지만 금메달은 1500m 랭킹 8위인 캐나다의 사무엘 지라드에게 돌아갔다.

스포츠서울

라트비아 마르틴스 두쿠르스가 16일 평창 올림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켈레톤 경기 3차 주행 피니쉬 지점에서 관중에 인사를 하고 있다. 평창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남자 스켈레톤의 황제로 군림했던 마르틴스 두쿠르스(라트비아)도 메달권에 들지 못했다. 스켈레톤 남자 싱글 1~4차 시기 합계 3분22초31로 4위에 그쳤다. 2차 시기까지 2위에 자리했으나 마지막 4차시기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스켈레톤 월드컵에서 8연패를 달성했고 스켈레톤 세계선수권에서 지난 6년 동안 5차례나 우승했지만 유독 올림픽과 금빛 인연을 맺지 못한(은메달 2개) 두쿠르스는 평창에서는 노메달에 머물며 초라하게 퇴장했다.

21세기 최고의 루지 선수로 불리는 독일의 펠릭스 로흐 역시 메달 획득에 실패하며 충격을 안겼다. 1~3차 주행 합계 1위를 기록하며 올림픽 3연패를 이루는 것처럼 보였지만 최종 4차 시기 도중 악명높은 평창 슬라이딩센터 9번 코스에서 주행 실수를 범해 최종 순위 5위로 밀려났다. 로흐 대신 신예 다비드 글라이셔(오스트리아)가 깜짝 금메달을 획득했다. 스피드스케이팅 장거리 황제 스벤 크라머(네덜란드)도 체면을 구겼다. 올림픽 2연패에 빛나는 크라머는 남자 1만m에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6위에 그쳤다. 반면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기대주 김민석은 남자 1500m에서 동메달을 따내며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김민석의 메달획득은 아시아선수 최초의 동계올림픽 1500m 메달이어서 가치가 높다.

스포츠서울

미국의 네이선 천이 9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싱글에 출전해 연기를 한 뒤 아쉬워하며 링크를 나가고 있다. 강릉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피겨에서도 일본의 하뉴 유즈루와 금메달을 다툴 것이라고 예상됐던 ‘점프 머신’ 네이선 천(미국)이 5위를 기록하며 메달을 따지 못했다. 천은 쇼트 경기에서 실수를 저지르면서 17위에 머물렀다. 이어진 프리 스케이팅에서 총 8개의 점프 가운데 6개를 쿼드러플 점프로 성공하는 신기록을 작성하며 215.08점으로 1위에 올랐지만 전날 쇼트 부진을 극복하지 못했다.

이밖에도 ‘투잡 선수’ 에스터 레데츠카(체코)가 참가에 의의를 둔 알파인스키 여자 슈퍼대회전에서 깜짝 우승을 차지하는가 하면 크로스컨트리 남자 스키애슬론 경기에서는 레이스 도중 넘어져 꼴찌로 쳐진 노르웨이의 시멘 헤그스타드 크뤼게르가 뒷심을 발휘해 1위를 차지하는 대역전극을 만들어내는 등 이변이 이어지고 있다.
superpower@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