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입 열린 ‘MB 금고지기들’ …실소유주 퍼즐 완성 임박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곡동 땅 MB것" 진술…비자금으로 사저수리 정황

이영배, 8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인정…사용처 추적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18.2.1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꼽히는 이들이 모두 검찰에 구속됐다. 이 전 대통령의 가장 은밀한 재산을 관리해 온 이들에게서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진술들이 나오고 있다.

20일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증거인멸 등 혐의로 구속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최근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했다'는 취지로 진술하며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검찰은 다스 매입자금에 쓰인 이상은 다스 회장 명의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이 이 전 대통령의 소유이며 매각 자금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쓰였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다스 매입자금에 쓰인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과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故) 김재정씨 명의의 부동산 등이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7년 검찰 조사 당시 도곡동 땅은 이 전 대통령과 무관하다고 진술했지만 이는 거짓말이었다는 취지로 인정한 것이다.

1985년 김재정씨와 이 회장은 공동으로 매입한 서울 강남구 도곡동 땅을 1995년 263억원에 매각했다. 이들은 매각대금을 나눈 후 이 회장은 이 중 일부를 김씨의 다스지분을 인수하면서 지분 35.44%를 보유하게 됐다.

이씨의 진술대로 이 회장이 다스 지분을 인수하는데 쓰인 도곡동 땅이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면 다스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퍼즐이 맞춰진다. 이씨의 진술이 중요한 이유다.

아울러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이 회장의 아들 이동형 다스 부사장에게 요구해 도곡동 땅 매각대금 중 10억원이 들어있는 회장 명의 통장을 받아 개인적으로 사용한 정황도 수사하고 있다. 시형씨가 이를 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 전 대통령이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추론이 나온다.

검찰은 이에 더해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을 이 전 대통령이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정황도 이씨로부터 확보했다.

이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도곡동 땅 매각 대금이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됐고 2012~2013년 이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수리 과정에서 수십억원이 사용됐으며 이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뉴스1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다스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지난 1월 영포빌딩 압수수색 과정에서 빌딩 관리인이 차량에 숨겨온 외장하드 등을 확보했다.

이 외장하드는 이씨의 것으로 차명재산 목록 관리 현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를 핵심 증거물로 보고 이씨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또 다른 재산 관리인인 이영배 ㈜금강 대표 역시 이날 새벽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이 대표는 전날(19일)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2006~2015년까지 금강을 통해 8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가 최대주주인 다스 협력업체 금강은 이 전 대통령의 '사금고'라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금강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이 대표가 조성한 비자금이 이 전 대통령측에 흘러갔는지 여부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재산 흐름을 가장 가까이서 관리해 온 이병모·이영배 두 사람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도곡동 땅과 다스 의혹에 대한 실체가 드러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특히 검찰이 확보한 외장하드 속 차명재산 관리대장과 이를 '실소유주'에게 보고한 정황, 두 금고지기의 자백으로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과 조성된 비자금 규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스의 추가 비자금을 추적해온 서울동부지검 다스 수사팀 검사 4명도 오는 22일부터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합류한다. 동부지검 수사팀은 그동안 다스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된 비자금과 다스 경영진이 별도로 조성한 자금, 여기에 다스 경리직원 조모씨가 횡령한 120억원을 추적해왔다.

검찰의 포위망이 이 전 대통령을 향해 좁혀지고 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답을 내놓을 준비를 해야한다.
silverpape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