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평창올림픽 열기에…'수호랑 아빠' 호돌이 몸값 30만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호돌이. 아시아경제DB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평창동계올림픽 열기가 고조되면서 공식 마스코트 수호랑(백호)의 인기가 올라가자 30년 전 1988년 서울하계올림픽 마스코트였던 ‘호돌이’의 몸값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인터넷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정가의 수십 배 웃돈이 붙어 호돌이 인형이 거래되는 등 관련 상품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19일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에는 서울올림픽 당시 9900원에 판매됐던 호돌이 인형을 30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와 있다. 정가에 약 30배에 달한다. 당시 호돌이 인형은 크기와 모양에 따라 9900원에서 2만5000원에 팔렸다. 호돌이 인형은 지난달 2일 9만원에 거래됐다. 평창올림픽 개막 직전인 지난 4일엔 20만원에 팔겠다는 글이 올라와 가격이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올림픽이 끝난 뒤 VIP 의전 자원봉사자들에게 나눠 준 것으로 알려진 ‘호돌이 도자기’도 현재 30만원에 거래 중이다. 2000세트 한정판으로 만든 호돌이 칠보 배지 시리즈도 당시엔 10만원에 판매됐지만 현재 시세는 20만∼30만원에 형성돼 있다. 서울올림픽 공식 맥주 제조업체였던 OB맥주에서 1983년 선보인 ‘호돌이 유리컵’도 1개당 9000∼1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2016년까지는 중고나라에서 호돌이 관련 상품 판매 게시글을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판매글이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올해 들어 평창올림픽 열기와 맞물려 거래가 성행중이다.

호돌이는 1988년 열린 서울올림픽 공식 마스코트로 디자이너 김현(69)씨가 고안해 낸 캐릭터다. 백호를 상징하는 수호랑의 인기에 힘입어 ‘아빠’ 격인 호돌이가 30년 만에 평창올림픽 특수를 누리는 모양새다.

직장인 A(28)씨는 “평창올림픽 마스코트였던 수호랑에 관심을 가지던 중 호돌이를 알게 됐다”면서 “복고풍을 좋아하는데 호돌이 외모가 친숙해 인형이나 스티커 등을 사볼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호돌이의 ‘아들’ 수호랑 인형도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현재 평창올림픽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수호랑 인형을 구할 수 없다. 크기에 따라 1만원에서 11만원하는 인형이 전량 품절됐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에서만 구할 수 있는데 매장에 들여놓기만 하면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 매장을 직접 방문해도 구매가 힘든 실정이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