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불 발생 지난해 2배 늘었는데…피해면적은 '30배'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날이 건조해, 산불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올해 발생한 산불만 109건, 이 불로 200ha가 넘는 산림이 타버렸습니다. 지난해보다 산불이 두 배 더 났는데, 피해 면적은 30배에 이릅니다.

왜 피해가 컸는지, 어환희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올들어 어제(17일)까지 발생한 산불은 총 109건, 피해 면적은 총 209ha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발생 건수는 2배 가량 늘었는데 피해면적은 약 30배로 급증했습니다.

전국이 바짝 말라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건조특보는 수도권 기준으로 11건이 발령돼 3건에 그친 지난해의 4배에 가깝습니다.

특히 동쪽 지역 피해가 심각합니다.

강원도는 전체 피해의 57%를 차지하고, 부산, 경북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바람의 영향이 크다고 분석합니다.

[윤기한/기상청 통보관 : (평년처럼) 동풍이 불어오는 게 아니라 북서풍이 불어오면서 동쪽이 상대적으로 아직 눈이나 비 소식이 없어서…]

예년에 비해 오래 가고 재발화가 잦은 것도 눈에 띕니다.

현재 우리 산림의 모습이 이런 현상을 부채질합니다.

[권춘근/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공학박사 : 60~70년대 집중적으로 치산녹화한 성과로 지금 상당히 나무가 잘 자라 있는 상태가 됐기 때문에 나무 맨 윗부분이 촘촘하게 우산처럼 엮여 있다는 거예요.]

이 때문에 헬기에서 물을 뿌려도 잔불이 남아 있는 낙엽층까지 도달하기 어려운 우산효과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특히 다가오는 봄철에는 습기가 적은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산불이 더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됩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이재욱·박성현)

어환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