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서울중앙지법, 19일 전체 판사회의 연다…법관들 모여 사무분담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중앙지법이 19일 법관 사무분담 안건을 두고 전체 판사회의를 한다. 중앙지법이 법관 업무를어떻게 정할지를 놓고 전체 판사회의를 열어 논의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18일 법원에 따르면 중앙지법은 19일 오후 4시 1층 대회의실에서 전체 법관을 대상으로 판사회의를 한다.

최근 정기 인사에 따른 사무분담이 회의 안건이다. 중요 형사사건을 처리하는 영장전담이나 형사합의부 등 재판부 구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사무분담은 통상 법원장과 수석 부장판사가 결정했다.

하지만 민 원장이 13일 취임식에서 "이번 인사에 따른 사무분담부터 법관회의를 통해 법관들의 의사가 적극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혀 판사들이 자체적으로 의견을 모아 담당을 정해달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김명수 대법원장이 춘천지법원장 시절 판사회의를 통해 법관 사무분담을 정한 바 있다. 회의는 사무분담 기준에 대한 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실무 성격의 사무분담 위원회 구성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원장과 판사의 가교 구실을 하는 기획법관을 누가 맡을지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전체 판사 330여명 가운데 의결 정족수인 과반수가 참여할지도 두고 봐야 한다. 26일 자로 전보 인사가 발표된 상황이라 전출 판사들 입장에선 회의에 참석할 필요성이 떨어진다는 시각도 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