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측 "삼성에 다스 소송비 대납요청 보도 사실 아냐"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건희 회장 사면과 연결하는 것은 악의적"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은 18일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의 요청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삼성전자가 대납했다는 의혹을 공식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다스의 미국 소송을 대리하는 '에이킨검프'(Akin Gump)에 소송비용 40억여 원을 대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미국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또 비서실은 "이 사안을 이건희 회장 사면과 연결하는 것은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당시 이 회장은 이듬해(2010년 2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122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IOC 위원 자격을 박탈당할 처지에 있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검찰 출석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다스'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srbaek@yna.co.kr



그러면서 "체육계 원로, 여야 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이 회장의 사면을 강력히 건의했고, 국민적 공감대도 있었다"면서 "사면 결과 이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큰 공헌을 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은 지난 15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2009년 다스 소송비 대납이 청와대 요청으로 이뤄졌고, 결정 과정에서 이 회장의 승인이 있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ykb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