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황병서 넉달만에 복귀···김정은 '버린 별' 재기용하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포정치 일색이던 김정은 졌던 별 다시 기용하나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2011년 12월) 이후 집권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용인술이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과거 세대교체와 처형 등 단죄를 통한 공포정치에 집중하던 김정은이 사라졌던 별들을 다시 기용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

북한군 총정치국장을 지내다가 최근 실각한 것으로 알려진 황병서가 다시 공식행사에 참석한 모습이 15일 포착됐다. 이날 오후 조선중앙TV가 녹화 중계한 김정일 생일 76돌 경축 중앙보고대회 영상에서 황병서가 행사장 객석에 자리 잡은 모습이 확인됐다. 황병서 왼쪽은 전일춘 당 39호실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장 매관매직 혐의로 지난해 10월 이후 사라졌던 황병서 전 총정치국장이 지난 15일 복귀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김정일(국방위원장) 생일기념 중앙보고대회(기념식)와 16일 김정일 시신 참배 때 황병서가 4개월여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실제 북한이 관련 행사를 보도한 사진과 영상 속에 황병서가 등장했다.

중앙일보

군 총정치국장을 지내다가 최근 실각한 것으로 알려졌던 황병서가 지난 16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금수산태양궁전 참배때 동행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군복에 차수 계급장인 왕별을 달고 첫 줄에 서는 대신 사복을 입고 둘째 줄에서 참배했다. 또 단상에 마련된 VIP 좌석인 주석단이 아닌 관람석에 앉는 모습이 이전과 달랐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보위에서 “황병서가 총정치국장에서 해임됐고, 김일성 고급당학교에서 사상교육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그가 당 부부장들과 함께 서 있다는 점에서 사상교육을 이미 마치고 당으로 복귀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정부 당국자는 “황병서가 김정일 시신 참배 때 김경옥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옆에 서고, 중앙보고 대회 때는 전일춘 39호실장 옆에 앉은 거로 봐서 복권은 됐지만, 당 부부장급으로 바뀐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총정치국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전인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군 담당)으로 옮겼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지난해 9월 10일 핵실험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한 이후 김정은의 공개활동에 나타나지 않았던 이만건 전 군수공업부장도 최근 활동을 재개했다. 황병서와 마찬가지로 각종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통일부는 이만건이 맡고 있던 군수 담당 비서(현 당 부위원장)나 군수공업부장을 태종수가 이어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관측이 사실이라면 이만건이 다른 자리를 맡았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 언론들은 통상 행사 참가자를 소개할 때 서열순으로 호명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가 당 정치국 후보위원들과 함께 있는 것으로 미뤄 정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한 단계 낮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10월 7기 2차 전원회의에서 노동당 부위원장(옛 비서)에 임명된 그는 정치국 위원 15명의 정치국 위원들에 속했지만 15~16일 행사에선 후보위원인 박태덕, 조연준에 이어 19번째로 불려졌다.

중앙일보

지난 8일 북한 건군절 기념 열병식에 나타난 김정각. 그는 2011년 1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운구차 7인방중 한명(당시 총정치국 제1부국장)이었으나 김일성군사종합대학총장으로 물러나 있다 최근 총정치국장에 등용됐다.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황병서 총정치국장 후임에 김정각 김일성군사종합대학 총장을 앉혔다. 김정각은 김정일 운구차를 호위하던 7인방(김정은 제외) 중 한명으로, 운구차 7인방이 모두 일선에서 물러난 상황에서 오히려 승진해 생환한 셈이다. 김정은은 집권 이후 고모부인 장성택을 비롯해 인민무력부장이던 현영철과 총참모장이던 이영호를 총살하는 등 공포정치를 일삼았다. 정보 당국은 한해 수십명의 당 간부들이 처형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황병서나 이만건, 김정각 등은 김정은이 계급조정이나 직책을 바꾸기는 했지만 일정 기간 반성의 시간을 보내도록 한 뒤 현업에 복귀시키고 있다.

정창현 현대사연구소장은 “황병서의 경우 조직지도부에서 검열을 했지만 별다른 혐의를 확인하지 못해 원래 자리인 조직지도부로 복귀시킨 것 같다”며 “사안별로 처리 수준이 다르긴 하지만 과거 처벌중심에서 용서를 통해 충성심을 유도하는 차원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용수 기자 nkys@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