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월간중앙] 6·13 지방선거 좌우할 3大 요인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헌(24%), MB 수사(23%), 부동산 정책(14%) 순(順)

최저임금 인상은 찬성 51.5%, 반대 41.9%, 유보 6.7%…

가상화폐 규제정책, 19~29세·영남권에서 부정평가 상대적 우세

중앙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간중앙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타임리서치와 공동으로 6·13 지방선거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2월 11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1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유선(50%)· 무선(50%)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3.2%이고, 표본추출은 성·연령·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으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의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통계보정은 2017년 10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반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값 (셀가중)을 부여했다(그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 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01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평가
질문-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막식 동시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막식 동시 입장에 대해 63.4%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32.8%는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3.9%는 의견을 유보했다[긍정평가(63.4%): ‘매우 긍정적이다’ 37.9%, ‘대체로 긍정적이다’ 25.5%. 부정평가(32.8%): ‘대체로 부정적이다’ 15.0%, ‘매우 부정적이다’ 17.8%].

성·연령·지역 등 응답자 특성별로 보면 남북 단일팀 구성과 개막식 동시 입장에 대한 긍정평가는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응답자 특성에서 우세했다. 특히 40·50대, 광주·전라, 강원·제주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대구·경북에서는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지지층에서는 긍정평가가 우세한 반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지층에서는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무당층에서는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범위 내에서 갈렸다. 6·13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평창겨울올림픽’을 꼽은 층에서는 부정평가가 52.2%로 긍정평가 44.7%보다 7.5%포인트 더 높았고, 3.1%는 의견을 유보했다.

박해성 타임리서치 대표는 “이번 조사에서 바른미래당의 지지층 성향의 윤곽이 드러났다. 이들은 여야 정치권의 주장이 대립되고 있는 현안에서 자유한국당 지지층에 비하면 중도에 가깝지만 분명한 보수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석수로 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2대 1비율로 통합했지만 여론조사 결과로만 보면 사실상 바른정당의 외연 확장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02 MB 수사 찬반
질문-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에 대해 60.7%가 ‘적폐청산 차원에서 바람직하다’고 응답해 ‘정치보복 성격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응답비율 35.4%보다 25.3%포인트 더 높았고, 3.9%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은 60세 이상,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응답자 특성에서 우세했다. 특히 40대 이하, 인천·경기, 광주·전라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60세 이상, 대구·경북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응답이 다수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지지층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우세했고,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지층에서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무당층에서는 ‘바람직하다-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6월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꼽은 계층에서는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84.6%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의견 14.8%보다 69.8%포인트 더 높았고, 0.6%는 의견을 유보했다.

전계완 정치평론가는 “적폐청산 과정이나 절차적 정당성이 충분하고, 또 모두 사실로 판명된다면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정부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반면 정치보복으로 비친다면 되레 여당에 불리한 국면이 조성될 수도 있다”며 “국회에서 주도하는 개헌일 경우 국민적 공감을 얻겠지만 국회는 뒤로 빠지고 청와대 주도의 개헌 추진이라면 의외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03 최저임금 인상 평가
질문-최저임금 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칠 긍정적 요인이 더 크다고 보십니까, 아니면 부정적 요인이 더 크다고 보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51.5%는 ‘긍정적 요인이 크다’고 응답해 ‘부정적 요인이 크다’라는 응답비율 41.9%보다 9.6%포인트 더 높았고, 6.7%는 의견을 유보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긍정평가는 40대 이하, 인천·경기,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라, 강원·제주에서 우세했고 부정 평가는 60세 이상, 대구·경북에서 우세했다. 50대·서울, 부산·울산·경남에서는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지지층에서 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한 반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우세했다. 정현복 타임리서치 책임연구원은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최저임금 인상’을 꼽은 계층에서는 긍정평가 47.5%, 부정평가 49.6%로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고, 3.0%는 의견을 유보했다”며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60%대인 반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긍정평가가 51%라는 것은 상대적으로 박한 평가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04 부동산 정책 평가
질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48.2%가 ‘잘하고 있다’고 긍정평가했고 40.7%가 ‘잘못하고 있다’고 부정평가했으며, 11.1%는 의견을 유보했다[긍정평가(48.2%): ‘매우 잘하고 있다’ 19.2%, ‘대체로 잘하는 편이다’ 29.0%. 부정평가(40.7%): ‘대체로 잘못하는 편이다’ 23.5%, ‘매우 잘못하고 있다’ 17.2%].

부동산 정책에 대한 긍정평가는 여성, 50대 이하, 인천·경기,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라에서 우세했고 부정평가는 대구·경북에서 우세했다. 남성, 60세 이상, 서울, 부산·울산·경남, 강원·제주에서는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지지층에서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긍정평가가 우세한 반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는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6월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부동산 정책’을 꼽은 계층에서는 부정평가가 59.1%로 긍정평가 32.2%보다 26.9%포인트 더 높게 나타났고, 8.7%는 의견을 유보했다.

05 가상화폐 정책 평가
질문-정부가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대해 69.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22.9%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7.7%는 의견을 유보했다[긍정평가(69.3%): ‘매우 긍정적이다’ 47.0%, ‘대체로 긍정적이다’ 22.3%. 부정평가(22.9%): ‘대체로 부정적이다’ 12.0%, ‘매우 부정적이다’ 10.9%].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대한 긍정평가는 모든 응답자 특성에서 우세했고 특히 30대·40대·50대, 인천·경기, 광주·전라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부정평가는 19~29세, 영남권(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지지층과 무당층에서는 긍정평가가 우세했고,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긍정-부정 평가가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6월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가상화폐 규제’를 꼽은 계층에서는 긍정평가가 51.6%로 부정평가 44.1%보다 7.5%포인트 더 높게 나타났고, 4.3%는 의견을 유보했다.

06 개헌 동시 추진 찬반
질문-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추진하는 데 대해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추진하는 데 대해 57.5%가 ‘찬성한다’고 응답해 ‘반대한다’는 응답비율 29.4%보다 28.1%포인트 더 높았고, 13.2%는 의견을 유보했다.

개헌 동시 추진에 대한 찬성 의견은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응답자 특성에서 우세했고 특히 40대, 인천·경기, 광주·전라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대구·경북에서는 반대 의견이 우세했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지지층에서는 개헌 동시 추진에 대한 찬성 의견이 우세한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반대 의견이 우세했다. 무당층에서는 찬성-반대 의견이 오차 범위 내에서 갈렸다.

6월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로 ‘개헌 추진’을 꼽은 계층에서는 찬성이 74.4%로 반대 21.0%보다 53.4% 포인트 더 높게 나타났고, 4.6%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진우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센터 소장은 "만일 선거 전에 개헌 투표 여부가 결정되고 MB의 신병이 정해지면 정작 선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며 “반면 부동산 정책, 최저임금, 가상화폐 등 민생이슈는 살아 움직이는 만큼 정치지형 변화와 맞물려 폭발력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07 지방선거 영향 요인1
질문-6월 지방선거에서 다음 중 어떤 이슈가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지방선거에서 어떤 이슈가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질문한 결과 ‘개헌 추진’ 24.4%,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23.6%, ‘부동산 정책’ 14.4%, ‘최저임금 인상’ 9.0%, ‘평창겨울올림픽’ 6.6%, ‘가상화폐 규제’ 5.8% 순으로 나타났고, 16.2%는 의견을 유보했다.

‘개헌 추진’ 의견은 19~29세,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에서 가장 많았고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의견은 30대, 광주·전라, 강원·제주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정책’이라는 의견은 서울에서 다른 계층에 비해 다수로 나타나 집값 상승세로 인해 서울 시민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신이 다른 지역보다 큰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 지지층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가, 바른미래당·정의당 지지층에서는 ‘개헌 추진’이, 무당층에서는 ‘부동산 정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개헌 추진’과 ‘부동산 정책’이라는 의견 비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조사됐다.

이진우 소장은 “민주당 지지율이 45%로 대통령보다 15% 이상 떨어진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지역별로 연대한다면 어떤 결과가나올지 점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전계완 평론가도 “문재인 정부 지지율과 민주당 지지율 차이가 더 벌어진다면 여당으로서도 고민이 커질 것”이라며 “한국당의 경우 최근 20%대 지지율을 회복함으로써 해볼 만하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됐다. 바른미래당의 지지율은 12.2%에 불과했지만 안철수·유승민 두 사람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

냐에 따라 확장성을 가질 수도, 오히려 쪼그라들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반면 박해성 대표는 “지방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이슈를 묻는 질문에 많은 응답자가 개헌과 MB수사를 꼽았다”며 “지방선거에서 정부의 정책에 힘을 실어주는 표가 심판·견제심리보다 강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케한다”고 내다봤다.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중앙일보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