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빌 게이츠 "인공지능은 여러분의 친구가 될 수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인공지능은 여러분들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이자 현재 빌앤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세운 빌 게이츠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뉴욕 헌터 컬리지에서 가진 강연을 통해 "AI의 발전은 인간 사회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AI는 그저 적은 노동력으로 많은 생산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최신 기술일 뿐"이라며 "수백년 동안 사회는 그런 방식으로 발전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농업의 경우 기후가 좋지 않아 수확이 적을 때는 사람들이 굶주려야 했던 시절도 있었지만. 더 좋은 씨앗과 장비, 기술들이 발전되면서 사람들은 농업에 종사하지 않으면서도 더 좋은 수확물을 거둘 수 있게 됐다는 게 게이츠의 설명이다.

특히 게이츠는 과도한 생산은 노동자들의 노동시간을 줄이고, 노동자들이 그간 신경쓰지 못했던 노인이나 어린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나 지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여유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게이츠는 "노동시장이 AI의 발전 속도에 맞춰 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노동자들을 어떻게 재교육시키고 새로운 경제에서 수확한 결과물을 어떻게 배분할지 사회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