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MB 재산관리' 청계재단 관계자 구속…다스 수사 속도(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法, 이병모 청계재단 국장 구속영장 발부…"도망 염려"

'김재정 지분, MB 차명재산' 진술…실소유주 규명 임박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금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구속됐다. 이 국장이 과거 진술을 번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다스 실소유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엄철 당직판사는 15일 “증거인멸과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이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국장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의심 재산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후 보관하고 있던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관련 장부 등을 파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엔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가 다스의 BBK 투자에 관여하며 작성한 문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지난 12일 이 같은 혐의를 포착하고 이 국장을 긴급체포했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07~2008년 검찰과 정호영 특별검사팀에서 자신이 위증한 것이 탄로 날까 봐 자료를 파기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 김재정씨 측의 다스 지분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4일 이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국장은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의 비자금을 조성해 이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씨 지배 회사에 지원하는 등 6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도 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씨로부터도 다스 최대 주주인 부친 이상은씨의 지분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국장과 이씨의 진술을 종합하면 다스의 지분 대부분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이라는 결론이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소유주 규명의 핵심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