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제천·밀양참사에도…' 광주 다중시설 안전불감증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시, 요양병원·판매시설 점검 결과 632건 적발…1곳 당 평균 4건

연합뉴스

[연합뉴스TV ]



(광주=연합뉴스) 송형일 기자 = 광주시가 요양병원,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특별점검을 한 결과 안전불감증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별 점검한 다중이용시설 164곳에서 무려 632건의 위법사항이 적발됐다.

1곳당 평균 4건이 지적된 셈이다.

점검은 광주시와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등 14개 반 75명이 투입돼 지난 1월 29일부터 지난 13일까지 이뤄졌다.

대상은 판매시설 63곳, 요양병원 56곳, 여객시설 21곳, 관람시설 14곳, 공연시설 4곳 등이다.

건축물대장과 일치하는지와 배수시설, 각종 소방과 전기, 가스, 기계설비 등은 잘 작동하는지 살폈다.

점검 결과 요양병원은 피난구조대 설치 위치 부적정, 건축물 무단 증축 등 무려 453건이 적발됐다.

한 요양병원은 고압가스 사용신고 미준수 등 무려 19건의 위법사항이 지적되기도 했다.

판매시설은 방화문 주변에 물건 적치, 승강기 비상통화 장치 불량 등 107건, 문화 및 집회시설에서는 전기안전 관리규정 미준수 등 22건, 여객시설은 18건이 지적됐다.

점검 대상 중 지적사항이 드러나지 않는 곳은 20여 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지적사항 중 71건은 현지 시정하고 대형화재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4건은 즉시 시정하도록 통보했다.

나머지 당장 시정이 어려운 곳은 관리주체별로 시행계획을 제출한 뒤 완료 시까지 지속해서 관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자치구 자체 점검에서 지적사항이 전무한 곳도 적지 않아 '수박 겉핥기식' 점검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 연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14일 "최근 잇단 대형 화재 참사로 시민들의 안전의식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아직도 곳곳에 안전불감증이 남아 있음을 확인했다"며 "지속적인 점검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nicepe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