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다스 소송비 대납' 이학수 前삼성 부회장 15일 소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0억 반환소송' 美 로펌비 지원…뇌물 혐의 조사

뉴스1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2016.3.1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이유지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77)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다스(DAS)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설 연휴 첫날인 15일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을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첨수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이 전 부회장을 뇌물 혐의 피의자로 15일 오전 10시 소환을 통보했다고 14일 밝혔다.

다스는 주가조작 사건으로 논란이 된 BBK에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자 미국에서 김경준 전 BBK대표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검찰은 다스 관련 수사 과정에서 이 소송을 진행한 다스 측 변호인 선임비를 삼성전자가 대납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자동차부품회사 다스와 삼성이 아무런 관계가 없음에도 변호사비를 지원한 배경에는 이 전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2009년 12월29일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이던 이건희 회장을 대상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등을 이유로 사상 유례없는 '원포인트 사면'을 단행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학수 전 부회장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회장은 2008년 4월까지 삼성전자 부회장으로 재직한 이 회장의 최측근으로, 다스 변호사비 지원 의혹 당시엔 삼성전자 고문으로 재직했다.

서울중앙지검 첨수1부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8~9일에 이어 12일까지 사흘 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서초동 우면 R&D 센터, 경기 수원 삼성전자 사옥,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의 서울 도곡동 주거지 등 3~4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eonk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