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블록체인 결합 사진작품 '포에버 로즈' 100만 달러에 팔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명이 10분의1씩 구매…판매대금 전액 기부

뉴스1

케빈 아보쉬 '포에버 로즈''(Forever Rose), 2018.(아시아이노베이션스그룹 제공)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 세계적 사진작가 케빈 아보시(Kevin Abosch)가 암호화폐 기프토(GIFTO)와 함께 장미 사진 원본을 블록체인 기술로 암호화한 디지털 사진작품을 100만 달러(한화 약 10억원)에 매각했다.

기프토를 발행하는 아시아이노베이션스그룹(AIG)은 케빈 아보쉬의 블록체인 디지털 사진작품 '포에버 로즈'(Forever Rose)가 10명의 구매자에게 100만 달러에 판매됐다고 14일 밝혔다.

'포에버 로즈'는 INK 재단, 블록체인 자문사인 TLDR, 디지털 자산 펀드인 ORCA펀드, 온라인 인플루언서 마켓플레이스인 부스토(Boosto) 프로젝트, DAC 프로젝트, 네뷸러스(암호화폐 NEO), 케어링 체인 프로젝트 등 다수의 블록체인 기업과 멍주(Meng Zu)씨 및 익명의 구매자 2명이 함께 구매했다.

케빈 아보쉬와 기프토팀은 5일 포에버 로즈 프로젝트를 발표한 후 신청자가 150명 이상 몰리자 구매자를 1명에서 10명으로 넓혀 공동구매 할 수 있도록 했다.

'포에버 로즈'은 사진 원본을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ERC721 토큰으로 암호화한 작품으로, ERC20 기반의 토큰은 분할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매자 10명은 10분의 1씩을 소유하는 방식으로 구매했다.

구매대금은 판매 신청이 종료된 이날 오전 11시(한국시간) 기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 가격 기준의 기프토 가격으로 계산돼 지불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판매대금 전액은 어린이 무료 코딩 교육 글로벌 민간자선단체인 코더도조 재단에 기부했다.

케빈 아보쉬와 기프토팀을 이끌고 있는 앤디 티앤 (Andy Tian) 아시아이노베이션스그룹 대표는 23일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에버 로즈'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한국에서의 활동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아시아이노베이션스그룹 측 관계자는 "기존 사진 작품의 경우 복제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만 포에버 로즈 같은 경우 암호화해 저작권을 확보할 수 있다"면서 "미술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haru@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