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3300443 0762018021443300443 08 0801001 5.18.13-RELEASE 76 ITWorld 0

유연성과 보안을 겸비한 최고의 예산 관리 앱과 선택 기준

글자크기
금전관리 앱은 가계부를 정리하고 자잘한 것들을 계산하는 번거로움에서 사용자를 해방한다. 일반적으로는 퀴큰(Quicken)이 가장 유명한 가계부 소프트웨어로 사용되어왔지만, 다양한 새 앱이 완전 무장을 하고 퀴큰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목적이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든, 수입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든, 투자로 자산을 확대하는 것이든 상관 없다.

아래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보고 월간 가계부를 작성할 때 가장 도움될 만한 다양한 앱을 선정했다. 모든 부문에서 고른 점수를 얻은 최고의 앱과 리뷰를 참고하기 바란다.

최고의 가계부 앱 : YNAB
YNAB (You Need a Budget)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앱은 YNAB다. 제로섬 시스템에서 현재 사용자가 가진 돈을 달러 단위로 모두 지출과 저축 카테고리에 세분화해 할당할 수 있다. 계산기나 은행이 없었던 100년 전 월급봉투에서 돈을 꺼내 쓰던 시스템과 비슷한 느낌이다. 실용적인 접근법으로 돈을 절약해서 소비하는 방법을 고민할 때 도움이 된다. 예산에 맞춰 소비하는 것이 몸에 배지 않은 사람은 이 앱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차선 : 민트(Mint)
민트는 연결된 모든 계좌를 합쳐서 분석하고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알려준다. 이런 불간섭주의에 가까운 운영 방식은 초보 사용자에게는 적당하지 않지만, 과거 앱이 아니라 펜과 종이로 지출 흐름을 분석하고 있었다면 이제 민트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갈 만한 때다.

가계부 소프트웨어에서 살펴봐야 할 점
지출 항목을 맞춤화할 수 있는가

소득, 지출, 저축 카테고리는 돈의 출처와 방향을 알려주는 예산의 기본 요소다. 돈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모든 금융 거래에 카테고리를 할당할 것이므로 정확한 카테고리 배분이 중요하다.

사실상 모든 가계부 소프트웨어는 임대료, 대출, 세금, 식비 등 사전에 설정된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비 외에 대다수 사람들의 지출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예산 소프트웨어라면 개인별 카테고리를 추가, 삭제, 수정해서 개인별 필요를 충족하는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예상치못한 지출과 수입을 관리하는 유연성
예산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 두 가지는 매월 불규칙하게 변화하는 수입과 지출(여름철 전기 요금 등), 그리고 보험료나 각종 구독료 등 큰 규모의 연간 지출이다.

주급이나 월급 등 정기적인 수입이 없다면, 매월 같은 금액을 수입으로 입력하거나 예정된 금액에서 예산을 책정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는 피해야 한다. 지출은 매월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각 예산의 12개월 평균치를 매월 할당할 수 있는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고 기능
추적 기능은 예산 편성의 시작과 끝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데이터를 통해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 수 있으면, 과거 소득과 지출에 대한 현실적 재무 계획을 구축할 수 있다. 예산을 집행하면 지출을 관찰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 관리 소프트웨어가 카테고리별로 소득과 지출을 세분화하고 월 단위의 지출 흐름을 보여주는 보고서 기능을 지원하는지다. 현금 흐름, 거래, 지출 카테고리와 계좌 잔고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대시 보드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야 한다.

보안
대부분의 예산 관리 소프트웨어는 금융 계좌와 온라인으로 동기화되므로 수동으로 거래를 입력하고 잔액을 고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데이터 암호화와 보호된 로그인 과정이 필수다. 구글에 등록된 모든 앱은 기본적으로 이런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사용하기 전에 앱의 보안 기능을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editor@itworld.co.kr

Michael Ansaldo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