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바른미래당 첫 회의…유승민ㆍ박주선 “文, 한국GM 폐쇄 수수방관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유승민 “미국GM, 한국GM 사이 불법거래 여부 조사해야”

- 유승민 “자금지원은 실태조사 이후 신중하게 결정하라”

- 박주선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지역경제 살려야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바른미래당이 첫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펼친 경제 정책을 비판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예견된 위기에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간담회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1만여명이 차가운 길거리에 내몰렸다”며 “수년 전부터 경고음을 냈고, 정부 지원을 요청했는데도 폐쇄란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헤럴드경제

[사진설명=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왼쪽)와 박주선 공동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첫 발언을 서로 양보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박 공동대표는 “지난 대선 기간에 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약속했지만 휴지조각으로 만들었고, 이번 공장폐쇄도 정부의 아무런 선제대책이 없이 수수방관만 했다”며 “문 정부가 외치는 구호뿐인 일자리정책으로 말미암아 국민이 실업폭탄을 맞고 울고 있다”고 강조했다.

군산은 작년에도 현대중공업 조선소 폐쇄로 상당한 실직자가 발생했고, 협력업체가 도산해 지역경제가 위기를 맞은 상황이다. 박 공동대표는 이에 “문 정부는 군산을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지원을 신속히 해야한다”며 “기재부 장관을 중심으로 범정부대책기구를 만들어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특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작년에 이미 미국 본사와 한국 지부 사이에 불법적 내부거래나 이전가격 왜곡이 없는지 실태조사를 요구했다”며 “그런데도 당국이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돌보지 않다가 폐쇄까지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유 공동대표는 “경제부처가 특별고용재난지역이나 특별고용업종 지정을 즉시 검토해주길 요구한다”며 “동시에 미국 본사와 한국GM 사이 불법적 거래가 없었는지, ‘먹튀(돈을 내지 않고 도망가다)’는 없었는지 실태조사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한국GM 구조조정 자금지원 문제에는 “정확한 실태조사가 끝나고서 신중하게 결정돼야 할 문제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