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슬그머니 '사의'…해임 논의 앞두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거행적 사과도 없어…노조 "해임청원 유효", 뉴스통신진흥회 '14일 해임안건 논의할 수도']

머니투데이

2015년 3월 30일 오전 열린 연합뉴스 국기게양식 행사에서 태극기에 대해 경례하고 있는 박노황 사장(오른쪽 끝) 등 당시 주요 임원진/사진제공=기자협회보



보도 공정성 훼손 등으로 안팎의 비판을 받아온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이 13일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속적인 안팎의 퇴진요구에도 임기만료를 한달 여 앞둔 시기까지 버티다가 해임논의가 본격화되자, 과거 행적에 대한 사과도 없이 슬그머니 사임의사를 밝힌 것. 연합뉴스의 경영 관리 및 감독 역할을 하는 뉴스통신진흥회의 박 사장 해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13일 오후 박노황 사장은 연합미디어그룹 사내 게시판에 '연합 미디어그룹 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박 사장은 "차기 뉴스통신진흥회가 출범함으로써 큰 경영공백 없이 연합 미디어그룹의 새 경영진 체제가 출범할 토대가 갖춰졌다"며 사퇴의 변을 밝혔다. 회사를 생각해 스스로 결단을 내려 물러난다는 입장이다.

노조 등 회사 안팎의 지속적인 퇴진 요구를 받고도 완강히 버텨온 박사장이 사임의사를 밝힌 것은 새로 꾸려진 뉴스통신진흥회 회의에서 해임 안건이 논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자진 사퇴가 아니라 해임안이 처리돼 물러나게 될 경우 신상에 닥칠 불이익을 우려한 '꼼수 사퇴라는 비난도 인다. 김재철 전 MBC 사장도 2013년 당시 3억원 이 넘는 퇴직금을 챙기려 ‘꼼수 사직서’를 제출해 회사 안팎의 비판을 받았다.

박노황 사장은 지난 2015년 3월 연합뉴스 사장에 취임한 이후 언론노조로부터 '언론 적폐'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취임 직후 임원들을 이끌고 현충원을 참배하고 회사 정문에서 국기하강식을 진행할 정도로 박근혜 정부와의 코드 맞추기에 앞장서 왔다. 보도 논조를 놓고도 기자들과 자주 충돌했다.

박 사장은 2012년 연합뉴스 파업 당시 이를 이끈 전현직 지부장 등을 2015년 5월 지방으로 전보 발령하고, 2015년 11월 언론노조 본부의 '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에 참여한 전 지부장에 대해 감봉 처분한 바 있다. 또 육아휴직을 마치고 복귀한 여성 조합원에게 1년 6개월 동안 5개 부서에 전보 조치했다.

2009년 이후 편집국장 재직 당시에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보도 축소, 4대강 사업 미화 보도, 한명숙 전 총리 유죄 단정 보도 등 편향 보도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사장의 이같은 입장 표명과 무관하게 회사의 지배구조를 책임지는 뉴스통신진흥회는 새로 이사장과 이사가 선임되면서 해임안건 등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었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는 이사장으로 선출된 강기석 전 신문유통원장을 포함해 김동규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장, 김세은 강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종렬 가천대학교 신방과 교수, 윤재홍 전 KBS제주방송 총국장, 진홍순 전 KBS이사, 허승호 신문협회 사무총장 등 7인으로 구성됐다.

강기석 이사장은 14일 열리는 뉴스통신진흥회 회의에서 박노황 사장 해임 안건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주변에 밝혀왔다.

연합뉴스 노조도 새 이사진이 공식 출범한 뉴스통신진흥회에 박노황 사장 해임 청원서를 지난 12일 제출한 바 있다. 청원 사유로는 △편집총국장제 무력화 및 편집국장 직무대행 체제 유지(3년)를 통한 편집권 독립 침해 △이에 따른 뉴스 공정성과 공익성 훼손 및 보도개입 △노조 전임 간부에 대한 보복성 지방발령 등 부당노동행위 등이 꼽혔다.

이주영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은 "내부에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일 뿐 공식적으로 사임 절차가 진행된 건 아니다"며 "(공식 사임 절차가 진행되기 전까지) 어제 제출한 해임 청원서 등 뉴스통신진흥회에 요구한 것은 여전히 유효하며 뉴스통신진흥회가 내일 열릴 임시 이사회에서 이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해임 청원서는 현재 경영진이 지난 3년간 연합뉴스를 망친 것에 대한 기록"이라며 "뉴스통신진흥회가 이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평가해서 잘잘못을 따져 차기 경영진이 미래 개혁을 계획하는 자료로 삼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영윤 기자 young25@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