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문단 성폭력 첫 폭로한 김현 시인 산문집 '질문 있습니다' 출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서울경제

지난 2016년 문단에 만연한 성폭력 문화를 처음으로 폭로한 김현(38·사진) 시인이 성소수자 인권 옹호와 페미니즘 운동 등에 관한 글을 모은 산문집 ‘질문 있습니다’를 출간했다.

시인은 2016년 당시 ‘21세기 문학’ 가을호에 발표한 글 ‘질문 있습니다’를 통해 문단 내 여성 혐오와 성폭력 문제를 고발했다. 이 글은 공개와 동시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급속히 확산되면서 한국판 미투(me too) 운동을 촉발하는 계기가 됐다.

이 책에는 ‘질문 있습니다’를 포함한 총 34편의 산문이 실렸다. 특히 1년여 전에 쓰인 ‘자수하세요’라는 글은 마치 오늘의 사태를 예견이라도 한 듯 문단의 성폭력 문제를 폭로하고 있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영혼을 팔아 쓴다“는 유명한 원로 시인 아무개와 원로 소설가 아무개 등의 ‘그 시절’ 술자리 작태(가 제대로 지적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문단이 이 모양 이 꼴이 되었다는 것을.”

책은 페미니스트이자 인권 활동가로서 여성·성소수자·철거민 등 사회적 약자를 향한 목소리를 담은 글들과 여행·연애 와 같은 사적이고 가벼운 이야기들이 함께 묶었다. 시인은 “이 모든 사태가 지났을 때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은 어떤 위치에 있고, 피해ㆍ고발ㆍ증언자들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그동안 가해자들은 언제나 타격을 입어도 여전히 그 위치에서 가진 것을 잃어버리지 않고, 고발자는 이후에 뭔가가 날아갔다. 이걸 지켜봐야 한다”며 강조했다.

/나윤석기자 nagij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