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북 압박 몰아쳤던 펜스, 대화 여지는 남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귀국 비행기서 WP 칼럼니스트 인터뷰

"한미 양국, 추가적 관여 조건 합의"

"문 대통령, 북측에 '미국과 대화하라' 말했다"

"비핵화 위한 의미있는 단계 나올 때까지 압박"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10일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여자 예선전을 관람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대 압박은 계속한다. 그러나 대화를 원하면 대화하겠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10일 사흘 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에게 이렇게 말했다.

WP는 "펜스 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두 차례 대화를 나눴다"며 "한미 양국은 북한과 추가적인 관여(engagement)를 위한 조건에 합의했다고 펜스 부통령이 말했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어 “한국이 먼저 대북 포용에 나선 (상황에서) 미국도 뒤따를 수 있는 여지를 열어둔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북핵 동결과 같은 선결 조건 없이 북미 간 직접 대화가 시작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이 두 번째 면담 때 북한 (고위급 대표단)에도 ‘미국과 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WP는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이미 여러 차례 (북미) 대화 재개 발언을 했다”며 “(펜스 부통령의 발언은) 새로운 게 아니다”고 평가했다.

큰 틀은 여전히 대북 압박에 방점이 찍혀 있다. 펜스 부통령은 방한 직전 일본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회담을 갖고 “최대한의 대북 압박을 이어나간다”는 기조를 재확인했다.

지난 9일에는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식 참석에 앞서 경기도 평택 해군 2함대에 전시된 천암함을 방문했다. 현장에선 탈북자들과 면담까지 가졌다. 이 자리에는 북한에 억류됐다가 사망한 오토 웜비어의 부친도 함께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북한을 “감옥 국가”라고 맹비난했다.

개막식 사전 리셉션과 개막식에선 북측 대표단을 애써 외면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펜스 부통령은 개막식 때 김영남, 김여정과 지근거리에 자리했지만 인사조차 나누지 않았다.

중앙일보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뒷줄 오른쪽)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뒷줄 왼쪽),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앞)이 9일 오후 평창올림픽플라자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이번 인터뷰에서도 대북 압박은 계속될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미국의) 동맹국들이 믿을만한 수준의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는 단계로 나아가지 않는 한 대북 압박 중단은 없다”며 “최대 압박 기조는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