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회담서 위안부 문제 꺼낸 아베…한·일 '인식차' 재확인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9일) 낮에 아베 총리와 회담을 했습니다. 예상대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대화가 오갔습니다. 하지만 인식 차는 여전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평창에서 오늘 세 번째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역사를 직시하자면서도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그간 수차례 분명히 밝혔듯이 역사를 직시하면서도 또 총리님과 함께 지혜와 힘을 합쳐서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아베 총리는 일단 협력에만 방점을 찍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일본과 한국의 미래지향적이고 또 새로운 관계 구축을 위해서 솔직하게 의견을 나눴으면 합니다.]

하지만 비공개 회담에서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아베 총리는 양국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가 맺은 이 합의를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국민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며 "위안부 문제는 정부 간의 주고 받기식 협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아베 총리는 "북한의 미소외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지만,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려나갈 수 있게 일본도 적극적으로 대화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정제윤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