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지진 피해 대만, 中 지원은 거부하고 日 구조대는 받아들이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만측 “日 최첨단 장비 도움 받기 위한 것”

양안 관계 경색과 대만-일본관계 훈풍 반영 해석도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 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규모 6.0의 강진이 닥친 대만 동부 화롄 지진 현장에 일본 구조대가 도착했다. 중국의 구조대 파견 제안을 대만 정부가 거절한 지 하루 만의 일이다.

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일본 구조대는 최신 인명탐지 장비를 들고 전날 화롄에 도착했다. 전날 대만 정부는 구조대를 보내 돕겠다는 중국 정부의 제안을 대만의 인력과 자원만으로도 충분하다고 거절한 바 있다.

대만 행정원의 대중국 창구인 대륙위원회의 추추이정 대변인은 중국이 구조대 파견을 제안하자 “양안 관계가 긴장에 휩싸인 상황에서 중국이 화해의 손길을 내민 것으로 보여 제안에 감사하다”면서도 “(구조를 위한) 인력과 자원이 충분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중국과 관계를 회복할 기회를 놓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지진은 자연재해로 구조를 위해 인도주의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게다가 대륙위원회는 이어 향후 구조작업에 외부 도움은 필요하지 않다는 취지의 성명서도 내놓았다.

하지만 중국의 제안을 거절한 지 하루만에 일본 구조대가 화롄 지방에 도착하자 대만이 지진 구조대를 정치적으로 받는 것은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특히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 총통 당선 이후 대만과 중국의 관계는 급격히 냉각됐지만 대만과 일본의 관계는 더욱 친밀해지고 있다.

왕경이 대만 중국문화대 사회과학학 교수는 “차이잉원 정부는 중국이 대만에 구조대를 보내는 데 동의하는 것과 같이 화해로 여겨지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처럼 중국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강하게 펴고 있어 2020년 무력 통일설까지 나오는 마당에 대만으로선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하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반면 일본은 이날 아베 신조 총리가 차이잉원 총통에게 직접 위로 서한을 보내며 “심각한 피해에 가슴이 아프다”며 “수색작업에 전력을 다해 돕겠다”고 말하는 등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아베 총리는 친필 서예로 ‘대만, 짜요(加油·힘내라)’라는 글귀를 적었다. 힘내라는 일본의 한자표현(頑張)이 아닌 대만에서 쓰는 표현(加油)을 쓰는 점이 대만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상징한다고 대만 중앙통신은 전했다.

하지만 알렉스 황 대만 총통부 대변인은 이 같은 해석에 대해 선을 그었다. 황 대변인은 “구조를 위한 외부의 인력과 자원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대만 정부는 생존자를 찾기 위해 일본 구조대의 최첨단 장비의 도움을 받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화롄 지진으로 10명 이상이 사망하고 272명이 다친 가운데 7명이 실종된 상태다.

필립 양 대만국제관계협회 이사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일본의 지원을 받아들이고 최첨단 장비를 구조에 사용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도 “대만은 중국 정부의 도움 역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실종된 7명은 5명이 중국 본토에서 온 사람들이며 사망자 중 4명 역시 중국인인 만큼 중국 정부의 구조 지원은 자국민 보호 차원이기도 하다는 설명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