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특활비 시스템도 모른다"?…MB, 과거 해명에 발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관련해 지금까지 내놓은 해명은 "그런 시스템이 있는 줄도 몰랐다" 이것 뿐이었습니다. 검찰 입장에서 보면 이 전 대통령은 기초적인 사실 관계 자체를 부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먼저 서복현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이어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조해진 전 국회의원을 전화로 연결해서 잠시 의견을 듣겠습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기자회견 때 특활비 수수 의혹에 대해 해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김백준 전 기획관이 자백한 사실이 알려지자 측근들을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활비 시스템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김 전 기획관 외에도 김성호,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주성 전 기조실장 등을 조사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특활비를 요구했고 수령을 지시했으며 사용에도 개입했다'는 결론을 내린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 전 대통령이 시스템 자체를 몰랐다고 계속 부인할 경우 검찰로서는 증거인멸 우려가 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연설문 도움만 받았다"고 최순실 국정농단을 통째로 부인하다 상황이 악화된 바 있습니다.

반대로 이 전 대통령이 기존 주장을 번복해도 역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스 등 다른 문제에 대한 해명까지 신뢰를 잃으면서 측근들이 동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은 평창올림픽 참석을 놓고도 고민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측근은 "현재로서는 갈 수도 안 갈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서복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