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4년만의 회장실 압수수색…KB금융 '당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보)檢, '채용비리' 논란 KB금융·KB국민은행 압수수색…국민銀 '4개월만에 세 번째']

머니투데이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은행권 채용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대상에는 윤종규 KB금융 회장의 집무실도 포함됐다. KB금융 회장실 압수수색은 2014년 10월 이후 4년만이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말 두 차례 압수수색을 받은 데 더해 4개월 만에 3차례 압수수색을 당하는 불명예 기록을 남기게 됐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 김종오)는 6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여의도에 있는 윤 회장 집무실과 비서실, 국민은행 인력지원부 등 6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검사와 수사관 등 약 25명이 동원됐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진행될 전망이다.

앞서 대검찰청 반부패부(부장 김우현 검사장)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2개 시중은행과 3개 지방은행의 채용비리 관련 수사 참고자료를 넘겨받은 뒤 서울남부지검에 KB국민은행 자료를 넘기고 사건을 배당했다.

KB국민은행의 채용비리 정황은 3건이다. 2015년 상반기 공채 당시 윤 회장의 친척이 서류전형에서 840명 중 813등, 1차 면접에서 300명 중 273등으로 최하위권이었다가 2차 면접에서 120명 중 4등으로 합격했다. 또 같은 해 서류전형에서 전직 사외이사 자녀가 공동 최하위(840등)였는데 서류전형 인원이 870명으로 늘어나며 통과된 뒤 최종 합격됐다. 마지막 사례는 공개되지 않았다.

KB금융 내부에서는 수사가 본격화된 만큼 압수수색은 불가피할 것으로 봤지만, 예상보다 빠른 검찰의 움직임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특히 그룹 회장의 집무실이 압수수색 대상이 된 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표정이다.

회장실 압수수색은 4년 만의 일이다. 2014년 10월 KB금융의 '통신인프라고도화(IPT) 사업 비리' 의혹을 조사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KB금융 명동 본점의 회장실과 비서실을 압수수색해 임영록 전 회장 관련 컴퓨터와 서류, 회계자료 등을 가져간 바 있다. 임 전 회장이 금융당국의 사퇴 압력 끝에 물러난 직후였고, 본인 혐의는 없는 것으로 결론났지만 KB금융의 충격은 상당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과 12월에 이어 이날까지 4개월만에 세 차례 압수수색을 받게 됐다. 지난해의 경우 '회장 연임 관련 설문조사 조작' 의혹과 관련해 서울 영등포경찰서가 노사업무를 담당했던 부행장과 관련 직원 사무실 등을 차례로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이 사건의 결론을 현재까지 내리지 않은 상태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은 인력지원부로 알려진 가운데 담당자들의 '줄소환'이 예상되면서 주변 임직원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KB국민은행 한 관계자는 "인사 담당자는 은행 내에서 손꼽히는 선호 부서인데, 작년 노사에 이어 이번에는 채용까지 인사 담당자들이 줄줄이 수사 대상이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금감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에 더해 압수수색을 통해 추가로 관련 자료를 확보한 만큼 관련자 소환 등을 통해 수사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우리은행 채용비리 수사의 경우 은행이 자체 조사 자료가 기반이었기 때문에 수사 결과 발표까지 3개월 정도가 걸렸지만, 이번에는 금감원에서 채용비리 정황을 어느 정도 제시한 만큼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검찰은 윤 회장 소환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윤 회장 소환계획은 없다"며 "압수물을 분석해보고 난 뒤 소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최동수 기자 firefly@mt.co.kr, 변휘 기자 hynew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