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왜 고개 숙이나" 박항서 명언, 베트남 고교 논술 주제로도 등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강필주 기자] "최선을 다했는데 왜 고개를 숙이나"라는 박항서 감독의 말이 베트남 전체 사회에 잔잔한 울림이 되고 있다.

1일(한국시각) 베트남 매체 '징'은 베트남 호치민시의 다오 손 타이 고등학교에서 박항서 감독이 23세 이하(U-23) 베트남 대표팀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남긴 말을 논술시험 주제로 채택해 관심을 모았다고 전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U-23 베트남 대표팀은 지난 27일 중국 창저우 올림픽 스포츠 센터서 열린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우즈베키스탄과의 결승전에서 연장접전 끝에 1-2로 패배, 준우승에 그쳤다.

그러나 박 감독과 대표팀은 베트남의 국민영웅으로 떠올랐다. 베트남 축구가 AFC 주최 대회에서 준우승을 거둔 것은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었다. 베트남이 거둔 역대 최고 성적. 이 대회에서 동남아 국가가 아시아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것도 베트남이 처음이었다.

특히 박 감독이 경기 직후 벤치에서 한 말은 베트남 사회 전역에 큰 감동으로 전해졌다. 박 감독은 우승을 놓쳐 실망한 표정을 짓고 있던 선수들에게 "우리는 최선을 다했다. 왜 고개를 숙이고 있느냐"며 오히려 호통을 쳐 선수들의 사기를 북돋웠다. 이 장면은 동영상으로 퍼지면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켰다.

기사에 따르면 다오 손 타이 고교 11학년(한국의 고2에 해당) 문학 그룹을 이끌고 있는 응우옌 투 트랑 교사는 최근 학생들에게 '박항서 감독이 준결승이 끝난 후 선수들에게 한 말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라'는 논술 시험에 나섰다.

베트남의 축구팬으로 알려진 트랑 교사는 이 말을 통해 제자들의 애국심과 단결정신을 고취하려고 했다. 더불어 제자들이 최선을 다한 후에는 고통이나 후회 없이 고개를 들고 다닐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채점 결과 학생들의 3분의 2는 트랑 교사의 의도대로 썼다. 더불어 여학생들 절반은 선수들이 왜 고개를 숙였는지에 대해서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여학생들은 우승을 하지 못해 9천만 베트남 국민들의 기쁨을 완성시키지 못한 데 따른 아쉬움이었을 것이라고 선수들을 옹호했다. /letmeout@osen.co.kr

[사진] 위는 박항서 감독(AFC 제공), 아래는 다오 손 타이 고교 트랑 교사와 학생들('징' 기사 캡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