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박항서 “쌀국수 대신 우유 … 약하다는 선수들이 펄펄 날았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트남 '쌀딩크' 박항서 감독 단독 인터뷰

중앙일보

베트남 국무총리로부터 받은 3급 노동훈장을 옆에두고 오른손을 불끈 쥔 박항서 감독. 하노이=정영재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노이 국제공항에서 시내까지 50분이면 오는데 사람들이 어찌나 많이 모여드는지 5시간 걸렸어요. 카퍼레이드하는 2층버스 위에서 손 흔들어주다 감기 기운이 있어 1층에 내려가 깜빡 잠들었죠. 베트남 총리 뵙고 환영행사를 마친 뒤에 코치들과 저녁을 먹었는데 ‘이제 우리 어떻게 해야 되냐. 큰일 났다’며 다들 심각해졌습니다. 분위기가 갑자기 싸∼해졌죠.”


‘베트남 국민 영웅’이 된 박항서(59) 감독은 크게 달라진 게 없었다. 자신을 매끈하게 포장할 줄도 몰랐고, 속에 있는 생각을 숨기지도 않았다. 지난 주말 중국 창저우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U-23(23세 이하) 챔피언십 결승에서 폭설 속 혈투를 벌였던 베트남 U-23 대표팀은 국민적 환영 속에 귀국했다. 우즈베키스탄에 연장 종료 1분을 남기고 결승골을 허용해 1-2로 졌지만 ‘박항서 신드롬’은 태풍급으로 발전했다.

수상·국회의장·시장 등 잇따라 만나


중앙일보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베트남 국민의 대대적 환영 속에 귀국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30일 박 감독이 잠시 묵고 있는 하노이 크라운플라자호텔에서 단독 인터뷰를 했다. 그는 새벽 6시부터 밤늦게까지 1시간 단위로 팬미팅, 토크쇼, 환영행사를 소화하고 있었다. 베트남 국가대표팀과 U-23 세 팀을 함께 맡고 있는 박 감독은 “인생 역전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크게 내세울 게 없는 나에게 기회를 준 베트남축구협회에 보답하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할 뿐”이라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 노동훈장 3급을 받았고 하노이 명예시민증도 받는다고 하던데.

A : 나도 처음에는 1급이 더 좋은 건 줄 알았는데 3급이 더 높은 거라고 하더라. 훈장과 메달은 고이 간직할 거다. 어제(29일)는 베트남 국회의장님과 만찬을 했고, 오늘은 하노이 시장님 초대를 받았다.




Q : 토크쇼에서 주로 무슨 질문을 받나.

A : 어떻게 단기간에 선수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을 변화시켰는지 궁금해한다. 그동안 국가대표팀을 거쳐간 다른 외국인 감독들과 비교도 하고,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가 서로 통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도 자주 얘기한다.




Q : 베트남 국민이 친근감을 느끼는 데는 박 감독의 외모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A : 베트남 사람들이 저만큼 인물이 못생겼다는 말인가(웃음). 내가 비주얼이 좋지 않다는 건 안다. 그보다는 선수들과 허물없이 지내는 게 미디어를 통해 가감 없이 노출되다 보니 긍정적으로 봐 주시는 것 같다.


중앙일보

박항서 감독, 강설에도 지치지 않는 열정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U-23 선수들은 8강전과 준결승에서 각각 120분 연장 승부를 펼친 뒤 승부차기 끝에 이겼다. 결승에서도 우즈벡과 120분 혈투를 치렀지만 한 발짝 더 뛰는 플레이로 상대 선수들을 질리게 했다. 이런 체력은 어디서 나온 걸까.

환영 인파로 50분갈 길 5시간 걸려




Q : 베트남 선수들이 정말로 체력이 좋은 건가.

A : 지난해 10월 부임해 관계자들에게 ‘뭐가 문제냐’고 물어보니 한결같이 ‘체력이 약하다’고 했다. 그런데 연습을 시켜보니 도대체 뭘 가지고 체력이 약하다고 하는지 알 수 없었다. 구체적인 데이터도 없었다. 23세 이하 선수들을 대상으로 체성분 검사를 해봤더니 상체 근력이 약하고, 왼발과 오른발의 근력 편차가 심했다. 또 체지방이 너무 적다고 나왔다.


선수들 체력 약하단 선입견부터 깨




Q : 그게 어떤 의미였나.

A : 베트남 선수들은 체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라 체격이 상대적으로 작을 뿐이었다. 대신 민첩하고 스피드와 기동력이 뛰어나다. 그동안 언론에서 ‘우리는 체력이 약해 후반에 무너진다’고 자꾸 지적하는 바람에 스스로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었던 거다. 그걸 건드려서 바꿔주려고 했다.




Q :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을 짰나.

A : 이번 대회를 앞두고 배명호 피지컬코치를 영입해 밤마다 30분씩 상체 강화 트레이닝을 했다. 또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도록 식단을 바꿨고, 아침에 쌀국수 같은 걸 먹지 말고 우유를 먹게 했다. 음식문화를 간섭하는 게 아니라 축구선수에게 정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고 설명해줬다. 그 뒤 연거푸 연장전을 뛸 수 있게 되자 ‘아, 우리 체력이 약한 게 아니구나’ 하는 믿음이 생겼다.


중앙일보

박항서 감독을 '나의 영웅'이라고 표현한 한 베트남 국민. [사진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 본인이 선수들에게 자극을 받은 점도 있나.

A : 이 친구들 참 순수한 게 있다. 아침에 아이들 초롱초롱한 눈을 보면 진짜 엔도르핀이 돌았다. 진심은 얼굴에 나타나게 돼 있다. 얘들을 위해 열심히 안 할 수가 없구나 다짐하게 된다.


베트남, 선수들 통해 정신력 재발견




Q : 귀국 비행기에서 ‘비키니 쇼’ 해프닝이 있었다. 선수들이 영웅 대접에 들떠버리는 게 아닐까.

A : 그 행사는 나를 비롯한 선수단은 전혀 몰랐고 아무 관계도 없는 일이다. 어제 해산하면서 ‘초심을 잃지 말라’고 강조했다. 너희들과 함께해 행복했지만 8월 아시안게임(인도네시아 팔렘방) 출전 엔트리를 뽑을 때는 더 엄격한 기준을 들이대겠다고 했다. 하지만 난 우리 선수들을 믿는다.




Q : 결승전이 폭설 속에서 진행됐는데.

A : 경기 이틀 전부터 눈이 많이 왔는데 세 명 빼고는 태어나서 눈을 처음 봤다며 사진 찍고 난리가 났다. 난 ‘폭설 때문에 졌다고 핑계댈 생각 말고 준비 잘하라’고 했다. 하지만 AFC가 그 경기는 연기하는 게 옳았다.


중앙일보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의 '박항서호' 환영인파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감독에게 “한 나라를 들었다 놨다 하는 축구의 힘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라고 물었다. 그는 “아무리 베트남 국민이 축구를 좋아해도 아시아 23세 대회에 이 정도로 열광할 줄은 몰랐다. 그런데 높은 분들 얘기를 들으니 감이 좀 잡혔다”고 했다.

“유명한 장군 출신인 국회부의장이 ‘축구선수는 전사(戰士)처럼 만들어야 한다’고 하더라. 베트남 국민은 우리 선수들의 투쟁력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자신들 속에 숨어 있는 정신력을 재발견한 것 같다.”


하노이(베트남)=정영재 스포츠선임기자 jerry@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