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블랙리스트' 2심에 박영수 특검도 불복…대법원에 상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검팀 "강요 혐의 무죄 등 대법 판단 받아볼 것"

연합뉴스

조윤선 징역 2년·김기춘 징역 4년, '블랙리스트 항소심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인 '블랙리스트' 사건 항소심 선고 공판이 열린 23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에서 징역 2년으로 법정구속된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과 징역 4년을 받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각각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8.1.23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박근혜 정부 시절에 특정 문화·예술계 인사를 지원 대상에서 배제한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건을 두고 박영수 특별검사팀도 대법원에 상고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이날 블랙리스트 2심을 맡았던 서울고법 형사3부(조영철 부장판사)에 상고장을 제출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지원배제 중 일부 무죄가 난 부분과 강요 혐의가 인정되지 않은 데 대해 대법원 판단을 받아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에 이어 특검까지 상고함에 따라 블랙리스트 사건의 최종 유무죄는 대법원 판단을 받게 됐다.

대법원은 하급심의 법률 적용과 판단이 올바른지를 판단하게 된다. 결국, 정부의 국정 기조에 따라 특정 문화·예술인이나 단체를 지원 대상에서 배제한 행위가 위법한 것인지 등을 대법원이 최종적으로 가리게 됐다.

1심과 2심은 '블랙리스트' 적용이 헌법과 법률에 위배된 것이라며 김 전 실장 등의 직권남용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협박 등이 수반되지는 않았다고 보고 강요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다.

그 결과 김 전 실장은 항소심에서 징역 4년, 조 전 수석은 징역 2년의 실형을 받았다. 블랙리스트 수립과 적용에 관여한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등 다른 관계자들도 모두 유죄를 받았다.

s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