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스페인 "카탈루냐 수반 복귀 막겠다…헌재 제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스페인 정부는 최근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후보로 재지명된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수반의 복귀를 저지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제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소라야 사엔스 데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25일(현지시간)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가 "카를레스 푸지데몬을 자치정부 수반 후보로 지명한 (카탈루냐) 의회의 결정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라호이 총리가 정부 자문기구인 국가위원회에 이 문제를 헌재에 회부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검토를 요청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2일 로헤르 토렌트 카탈루냐 자치정부 의회 의장은 푸지데몬 전 수반을 신임 수반 후보로 다시 지명했다.

푸지데몬은 지난해 카탈루냐 분리독립 주민투표를 강행한 전직 수반이다. 그는 지난해 10월 스페인 중앙정부의 관련 헌법 조항 발동에 따라 수반직을 상실하고 벨기에로 망명했다. 스페인 정부는 푸지데몬을 반란과 선동 혐의로 기소하겠다는 방침이다.

푸지데몬이 스페인으로 돌아오면 체포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돼 신임 수반직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스페인에 푸지데몬에 대한 체포 영장이 발부돼 있다. 그가 스페인에 돌아온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스페인 사법 당국에 출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lchung@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