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부인에 형님까지…MB 향한 檢의 전방위 압박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정치보복' 논리 무력화 카드…정신적 압박 통해 혐의 인정 끌어내려는 포석]

머니투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이명박정부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연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부인 김윤옥 여사에 이어 친형 이상득 전 의원까지 수사선상에 올랐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가족을 집중 공략하는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이 전 의원에게 오는 24일 오전 10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전날 이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해 현재 분석 중이다. 이 전 의원은 이명박정부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1억원대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검찰은 이명박정부 시절인 2011년 영부인 김 여사를 보좌했던 당시 청와대 제2부속실 여성 행정관 A씨를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약 1억원)를 수수한 혐의로 불러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대질신문했다. 김 전 실장은 앞선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돈을 A씨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 가족의 혐의를 파헤치는 것은 이 전 대통령과 야권의 '정치보복' 논리를 무력화시키고 이 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압박해 혐의 인정을 끌어내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정치인이나 기업인 등에 대한 굵직한 수사에서 주변인들과 관련된 의혹을 파헤치는 것은 핵심 인물의 자백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형적인 수사기법"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됐던 김 전 실장이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좋겠다"며 "모든 진실을 알고 있는 분은 그 분(이 전 대통령) 밖에 없다. 국민들께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고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불구속 상태임에도 사실상 검찰의 통제 아래 놓여있는 김 전 실장의 발언에는 검찰의 의중이 녹아있을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이미 이 전 대통령을 옭아맬 결정적 카드를 갖고도 숨겨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을 소환했을 때 사용할 카드를 미리 노출할 경우 이 전 대통령이 사전에 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어서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에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라며 강하게 반박한 것도 이런 사정을 알고 있기 때문 아니겠느냐는 분석이다.

한정수 기자 jeongsu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