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외교부 "화해·치유재단 연내 해산, 정해진 입장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정현백 여가부장관 인터뷰서 '연내 해산' 언급…"10억엔 처리방안, 日 정부·피해자 단체와 협의"]

머니투데이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는 23일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세워진 화해·치유재단을 연내 해산하겠다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의 언론 인터뷰에 대해 "현재로서 최종적으로 정해진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재단의 향방에 대해서는 해당 부처에서 피해자, 관련 단체, 국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며 후속조치를 마련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엔에 대해서도 "10억엔 국고 환수 문제와 관련해 정해진 것은 없다"며 "10억엔의 처리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와 우리 피해자 관련 단체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기존 (위안부) 합의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한 만큼 이 문제를 피해자 중심주의에 따라 해결을 해 나가는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위안부 합의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역사문제 해결과 한일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라 검토하고 다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이수훈 주일대사가 최근 인터뷰에서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추가적 노력이 어렵고 봉합을 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한 데 대해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결과 보고서에서도 밝혔듯 위안부 문제는 단기간 내 외교적 협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며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돼야 하는 문제"라고 밝혔다.

또 "위안부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은 이미 분명히 밝혀졌다"며 "그에 따라 합의와 관련된 모든 문제는 역사문제 해결과 양국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라 검토하고 다뤄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 대변인은 말레이시아에서 현지 당국에 체포된 우리 국민 7명 중 일부가 아이돌그룹 상품을 판매하다 적발됐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추가로 확인해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