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스+] ‘집사’ 넘어 MB 가족까지 칼 겨누는 검찰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前 의원 억대 특활비 수뢰 의혹 /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곧 피의자 소환 / 김윤옥 여사에 돈 전달 의혹 수사 속도 / 김 여사측 행정관 불러 김희중과 대질 / ‘민간인 사찰 입막음 혐의’ 장석명 조사 / 다스 관련 이문성씨 이틀 연속 불러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만사형통’으로 불린 이상득(83) 전 의원에게 1억여원을 뇌물로 건넨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검찰은 박근혜정부 국정원이 ‘친박(친박근혜)’ 좌장인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1억원을 상납한 것과 같은 맥락이란 판단 아래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2011년 이 전 대통령 방미 직전 김윤옥 여사 측에 국정원 특활비가 건네졌다는 의혹도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 김 여사 소환조사 가능성이 점쳐진다.

세계일보

침울 검찰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로 이상득 전 의원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22일 이 전 의원이 집 안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이 창문 너머로 포착됐다.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22일 이 전 의원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전 의원이 2011년 국정원 측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직접 받아 챙긴 단서를 잡고 수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이 동생인 이 전 대통령이나 청와대 관계자들도 모르게 국정원과 ‘직거래’를 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조만간 이 전 의원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의원이 받는 혐의는 최 의원과 비슷하다. 이명박 정권에서 이 전 의원이 누린 파워는 박근혜정부 최고 실세 최 의원을 능가했다는 것이 정설로 통한다.

검찰은 최 의원이 “국정원 예산을 늘려 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은 것과 비슷하게 이 전 의원도 국정원 측 민원을 해결해주는 대가로 먼저 거액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검찰이 이 전 의원을 겨냥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3번째다. 그는 이명박정부 마지막 해인 2012년 7월 저축은행 비리로 구속돼 징역 1년2개월 실형이 확정됐다. 박근혜정부 시절인 2015년에는 포스코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항소심은 징역 1년3개월 실형을 선고하면서도 고령인 점을 감안해 법정구속하진 않았다. 이 사건은 현재 대법원 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세계일보

장석명 前 비서관


국정원 특활비에서 시작한 이명박정부 청와대 비리 의혹 수사는 민간인 사찰사건 쪽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검찰은 2011년 사찰사건 폭로자인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에게 청와대가 입막음 목적으로 5000만원을 건네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이날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국정원이 김진모(구속)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한테 건넨 특활비가 장 전 비서관, 류충렬 전 총리실 관리관을 거쳐 장 전 주무관에게 건네질 뻔한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과 장 전 비서관의 직속상관이었던 권재진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도 조만간 소환을 통보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폭로한 김 여사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수사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으로부터 “김 여사를 보좌한 여성 행정관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해당 행정관을 불러 김 전 부속실장과 대질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김 여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정부 시절 다스가 BBK 전 투자자문 대표 김경준씨로부터 140억원의 투자금을 반환받는 과정에 청와대와 외교부 등 국가 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문성 전 다스 감사를 21일과 22일 연속해 불러 조사했다. 이 전 감사는 다스가 청와대와 긴밀한 협의를 해가며 투자금을 반환받는 과정에깊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김건호·배민영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