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농민공ㆍ빈민층 쫓아내더니… 베이징 인구 17년 만에 감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만여명 줄어 2170만7000명
한국일보

베이징시정부의 철거 명령에 따라 이삿짐을 싸는 다싱구 신흥먼의 농민공들. SCMP


중국의 수도 베이징(北京)시의 인구가 지난해에 17년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무호적 농민공과 저소득 빈민들을 강제 퇴거시킨 결과로 보인다.

22일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해 말 베이징시 인구는 2,170만7,000명으로 전년 대비 2만2,000명 감소했다. 베이징시의 인구가 줄어든 것은 2000년 이후 처음이다. 베이징시 통계국은 “중국 전역에 도시화가 진행되고, 서부 대개발 등이 이뤄지면서 도농 격차가 좁혀지고 거대도시의 매력도가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베이징시는 수도의 지위에 맞지 않는 산업을 제거하고 첨단산업에 기반을 둔 경제를 건설하고 있어 노동집약적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줄었다”고 인구 감소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인구 감소는 시정부의 강력한 인구 증가 억제 정책 때문이란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베이징시는 2013년 ‘살기 좋은 청정 국제도시’를 목표로 2020년까지 인구를 2,300만명으로 제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상당한 마찰을 감수한 채 이를 밀어붙이고 있다. 2014년부터 저소득층 거주지역의 공장과 학교, 시장 등을 시외로 이전했고 그 과정에서 수 십만 명의 무호적 농민공과 빈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쫓겨났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베이징시 남부 외곽지역인 다싱(大興)구 한 임대아파트에서 불이 나 주민 19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하자, 베이징시정부는 긴급 화재대책을 명목으로 ‘하층민 정비작업’에 나섰다. 무호적 이주노동자들에게 짧게는 2, 3일 여유만 준 채 전면적인 퇴거명령을 내렸고 이에 불응할 경우 단전ㆍ단수는 물론 불시 강제철거도 감행했다. 또 쫓겨난 농민공들에게 숙소와 생활필수품을 제공하려는 시민단체들의 활동도 가로막았다. 베이징시정부의 조치로 다싱구에서만 80만명 이상이 베이징시 밖으로 쫓겨났고, 그 결과가 이번 통계 수치에 반영된 것이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