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MB 가족까지 수사 확대…연일 MB 정조준 與, 거리두는 野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文정부 적폐청산 드라이브 지원사격

한국, 지방선거에 득 안 되고 당내에 측근세력도 없어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2018.1.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 = 검찰이 이명박(MB) 정부 당시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주요 정당마다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연일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이 거듭 제기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직접 정조준하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에선 한쪽에 치우치기보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히고 있다.

특히 정치권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도 염두에 두는 듯하다. 이에 저마다의 계산에 따라 이 전 대통령 문제에 다르게 접근하는 양상이다.

검찰의 수사가 이 전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으로까지 향하면서 새 국면을 맞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면서 정치권의 계산도 복잡해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민주당에선 연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 카드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에 대한 폭로도 연일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박홍근 의원은 최근 국정원의 특활비가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명품 구입에 쓰였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도 전날(21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 시트부품 제조업체 다스(DAS) 의혹과 관련, 다스의 리베이트 자금이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내부자 녹취록을 공개했다.

당 차원에선 매일같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촉구 논평도 나오고 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본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정치보복'을 운운하며 사건의 본질을 물타기 해서는 안 된다"며 "이 전 대통령은 본인을 둘러싼 모든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진솔하게 소명하고, 사법당국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압박했다.

이 전 대통령 측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검찰의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했던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과의 거리두기에 나섰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신년기자회견에서 검찰의 이 전 대통령 수사를 당 차원에서 대응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보인 반응에 대한 비판 성명을 발표한 후에는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논평을 한 건도 내지 않고 있다.

홍 대표는 또 검찰이 이날 이상득 전 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서도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다.

이처럼 민주당과 한국당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배경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여론과 6월 지방선거가 자리하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국민들의 외면을 받은 박근혜 정권 외에 또 다른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권에 대해 '적폐'로 낙인을 찍을 수 있다.

동시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힘을 실어준다는 차원에서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을 계속하고 있는 모양새다.

반면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과 가까이 할 경우 득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당내에서 이 전 대통령을 지원할 인사도 많지 않다.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만 해도 (측근) 세력이 있는데 MB는 적극적인 팬들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결이 조금은 다르지만 지극히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으며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역시 "법원과 검찰이 수사를 하도록 그냥 두면 되는 것"이라며 공정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goodday@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