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檢 'MB 형' 이상득 사무실 압수수색…국정원 특활비 수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만간 이상득 피의자 소환…MB로 조여가는 칼날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2017.8.2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국회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2일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와 관련해 이상득 전 의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의원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했다.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수사하던 과정에서 국정원의 자금이 청와대로 불법적으로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지난 12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의원에게도 국정원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 전 의원은 국정원으로부터 직접 특활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면서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수사망이 더욱 좁혀지고 있다. 검찰은 곧 이 전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의원은 한때 '만사형통(만사가 대통령의 형을 통해 이뤄진다)'이라는 말이 회자됐을 정도로 MB정부 당시 권력의 정점에 섰다. 그러나 2012년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또 포스코측으로부터 청탁을 받고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1년3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지난 17일 구속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 특활비 5000만원을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부속실장은 청와대 근무 당시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미화 10만달러(1억원가량)를 받아 2011년 방미를 앞둔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silverpape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