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검찰, 김윤옥 여사 행정관-김희중 대질조사…소환 임박 관측(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법사찰 '입막음' 장석명 피의자 소환…'관봉' 출처·윗선 추궁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김윤옥 여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71) 여사를 보좌했던 전직 청와대 행정관을 불러 '10만 달러 수수 의혹'을 조사하는 등 수사를 다각화하고 있다.

22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2011년 김 여사를 보좌한 청와대 제2부속실 여성 행정관 A씨를 최근 소환해 '돈 전달'을 자백한 김희중(50)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대질신문을 벌였다.

조사에서 A씨는 일부 사실관계는 시인하고 일부 의혹은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관저에서 근무했던 직원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실장은 19일 언론 인터뷰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10만 달러를 김 여사 지근거리에서 근무하는 여성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국정원 측과 김 전 실장, A씨 등 '돈 전달 통로'에 대한 소환조사가 모두 이뤄진 만큼 수수자로 지목된 김 여사에 대한 직접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83) 전 의원을 억대 국정원 자금 수수 혐의로 압수수색하면서 검찰 수사는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를 넘어 친족·가족으로 뻗어 나가는 모습이다.

연합뉴스

검찰 출석한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불법자금 수수 및 '민간인 사찰 의혹 무마' 사건과 관련한 불법행위 관여여부를 조사받기 위해 22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소환되고 있다. 2018.1.22 jeong@yna.co.kr (끝)



국정원 자금이 '민간인 사찰 폭로 무마' 작업에 사용된 의혹을 함께 수사하는 검찰은 이날 오전에는 장석명(54)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장 전 비서관이 '사찰 및 증거인멸을 청와대가 지시했다'고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을 '입막음'하는 데 어떻게 관여했는지 등을 추궁했다.

2012년 3월 청와대의 사찰 개입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은 "'장석명 전 비서관이 마련한 돈'이라는 설명과 함께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으로부터 5만원권 신권 100장이 묶인 돈다발 10 뭉치를 '관봉'(띠를 두른 신권 지폐) 형태로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달 21일 검찰에 소환된 류 전 관리관은 5천만원에 대해 '직원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준 것', '장인이 마련해 준 돈'이라고 했던 과거 진술을 번복하고 장석명 전 비서관이 출처라고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받은 국정원 돈이 장석명 전 비서관과 류 전 관리관을 거쳐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에 김 전 비서관의 상급자인 권재진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의 지시·개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