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자승자박' 우려 속 다시 침묵 모드…딜레마에 빠진 MB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명 기회 놓치면 여론 악화 우려도

"검찰 수사 탄탄하다…MB 사과가 최선"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하지만 정작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이후 침묵하고 있습니다. 해명해야 할 게 불어나는 걸 알면서도 검찰이 쥔 카드를 알 수 없는 만큼 공개 대응은 일단 자제하는 걸로 보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소망교회 장로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늘(21일) 예배에 참석하지 않은 채 자택에 머물렀습니다.

집 내부로는 경호차량만 드나들었습니다.

앞서 입장 발표 때완 상반된 모습입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지난 17일) : (내 참모들을)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달라는 것이 저의 오늘의 입장입니다.]

이후 15년 최측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이 특활비 1억 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했지만 일체 대응하지 않고 있는 겁니다.

이런 침묵의 배경엔 '자승자박'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검찰이 어떤 카드를 쥐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먼저 내놓은 해명이 발목을 잡을 수 있단 겁니다.

한 측근은 "일단 검찰의 다음 조치를 두고보자"고만 말했습니다.

하지만 특활비 의혹에다 다스 실소유 논란과 관련해서도 새 진술들이 이어지면서 해명 기회를 놓치면 여론만 악화할 것이란 관측도 야권 내부에 존재합니다.

실제로 김 전 부속실장은 "검찰 수사가 워낙 탄탄하다"며 "이 전 대통령이 국민께 사과하는 게 최선"이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주 월요일에 참모회의를 열어온 이 전 대통령이 내일은 추가 해명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할지 주목됩니다.

임소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