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檢, MB 최측근 신학수 전 비서관 자택 압수수색...BBK투자금 회수 개입 혐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다스 전·현직 임직원 주거지 3~4곳 압수수색

檢, 신 전 비서관 다스와 청와대 사이 가교 역할 의심

이데일리

[이데일리 윤여진 기자] 검찰이 이명박(MB) 청와대에 ‘다스’(DAS)의 BBK투자자문 투자 현안을 보고한 의혹을 받는 신학수 전 민정1비서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신 전 비서관은 다스와 청와대에서 모두 일하며 다스의 투자금 반환에 깊숙하게 개입한 인사다. MB 관련 의혹 수사가 정점을 향해 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20일 신전 비서관 등 다스 전·현직 임직원들의 주거지 3~4곳을 압수수색했다. 신 전 비서관은 다스 감사비서실팀에서 일하며 BBK 투자금 회수 가능성을 청와대에 지속적으로 보고한 후 청와대 총무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민정수석실로 영전한 MB의 최측근이다. 그는 2015년 7월부터 다스로 자리를 옮겨 감사업무를 맡고 있다.

신 전 비서관에 대한 압수수색은 MB가 재임 시절인 2011년 외교부와 청와대를 동원해 다스의 BBK투자금을 회수했다는 혐의(직권남용) 규명과 관련 있다. 검찰은 MB가 다스가 지난 2000년 BBK에 투자한 190억원 중 140억원을 돌려받지 못하자 LA 총영사관을 동원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신 전 비서관이 청와대와 LA 총영사관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했다고 보는 것이다.

검찰은 다스의 전·현직 관계자들에게 신 전 비서관이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깊숙하게 개입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2월 21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된 MB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씨는 “(이 전 대통령이 취임 이후에도)다스 감사비서실팀에서 일한 신 전 비서관이 청와대에 BBK 관련해 보고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서 소환한 김성우 전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에게 다스가 1987년 설립될 당시 현대건설 사장인 MB가 회계와 재무, 설립 부지와 관련해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회사 창립과 투자금 회수 과정에서 MB가 개입됐다는 단서를 포착하면서 다스 실소유주 규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