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로힝야 반군 "미얀마의 난민 재정착 계획은 기만…가두려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방글라데시 난민촌의 로힝야족 아이[로이터=연합뉴스]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70만 명이 넘는 로힝야족 난민의 미얀마 송환을 앞두고 로힝야족 반군단체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이 미얀마 정부의 난민 재정착 계획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ARSA는 20일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방글라데시에 체류 중인 로힝야족 난민을 송환하기 위해 '버마 테러 정부'(미얀마를 지칭)가 내놓은 계획에 깊이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성명은 이어 "버마 정부는 본국으로 송환된 난민들을 임시 수용소에 1∼2개월가량 머물도록 한 뒤 원 거주지로 돌려보낸다는 계획을 밝혔는데, 이는 기만적이고 사기꾼 같은 제안"이라고 비난했다.

ARSA는 "미얀마 정부는 지난 2012년에도 내국인 난민 수용소(IDP)에 들어간 로힝야족에게 이런 제안을 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또한 미얀마는 (로힝야족의) 땅도 몰수했다. 이는 라카인주를 불교도 중심의 지역으로 만들어 로힝야족이 영구적으로 정착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구호품 받으려는 로힝야족 난민들[AP=연합뉴스]



실제로 2012년 불교도와 이슬람교도의 유혈 충돌 후 미얀마 정부는 로힝야족들을 IDP에 수용하고, 이동의 자유 등 기본권을 제한해왔다.

인구의 다수가 불교도인 미얀마에서 이슬람교도인 로힝야족은 오랜 핍박과 차별을 받아왔다.

로힝야족 반군인 ARSA는 이런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대(對)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지난 2016년 10월과 지난해 8월 2차례에 걸쳐 경찰초소 등을 급습했다.

미얀마 정부와 군은 지난해 8월 ARSA를 테러 단체로 규정하고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소탕작전에 나섰다. 유혈충돌을 피해 65만5천여 명의 로힝야족 난민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미얀마군은 이후 충돌 과정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지만, 민간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MSF)는 사건 초기 한 달 만에 6천700명이 학살됐다고 추정했다.

국제사회는 미얀마군의 행위를 전형적인 '인종청소' 행위로 규정해 제재 등을 가했지만, 미얀마는 이런 주장이 가짜 뉴스라고 주장하면서 국제사회의 조사요구도 거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얀마와 방글라데시는 최근 합의를 통해 지난 2016년 10월 이후 국경을 이탈한 로힝야족 난민 70여만 명을 2년 내에 모두 미얀마로 송환하기로 합의했다. 송환 작업은 오는 23일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미얀마 정부가 난민 재정착을 위해 짓고 있는 임시수용소[epa=연합뉴스 자료사진]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