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비디오머그] MB 내곡동 사저 부지도 특활비로?…본격 수사 착수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검찰이 다스와 특수활동비에 이어 이번에는 2011년 내곡동 사저 매입 과정에 대해서도 본격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매입 자금 가운데 의심스러웠던 돈 6억 원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아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 기자>

검찰은 지난 17일 김세욱 전 청와대 행정관을 비공개로 소환 조사했습니다.

김 전 행정관은 2011년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돈을 받아 토지 매입 대금을 송금하는 등 사저 부지 매입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던 인물입니다.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에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쓰인 게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김 전 행정관을 부른 겁니다.

검찰은 지난 2011년 부지 매입 당시, 이 전 대통령 측이 부담한 11억 2천만 원 중 현금으로 지불된 6억 원을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과거 특검 조사에서 김 전 행정관은 6억 원을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 씨에게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돈의 출처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채 수사가 마무리됐습니다.

검찰은 최근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가 상납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일부가 사저 부지 매입 대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포착하고 돈의 흐름을 정밀 추적하고 있습니다.

사저 매입 대금에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쓰인 게 확인되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시기는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하성원)

☞ [나도펀딩] 전신마비 아빠와 다운증후군 딸, 두 사람의 행복을 응원해주세요
☞ SBS에서 직접 편집한 뉴스 여기서 확인!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