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남북 연락채널 가동…'北현송월 방남중지' 이유 확인 방침(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판문점 채널 정상 가동…조명균, 파견중단 이유 "구체파악 안돼…상황 봐야"

배경 놓고 관측 분분…北, 조평통 성명 등으로 직접 이유 밝힐 수도

연합뉴스

남북협상 참석한 현송월
(서울=연합뉴스) 15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에 현송월 관현악단장이 참석하고 있다. 북한은 현송월 모란봉악단장을 지난 13일 관현악단장으로 명단을 통보했다. 2018.1.15 [통일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이정진 기자 = 북한이 20일로 예정됐던 예술단 사전점검단 방남 계획을 전날 밤 갑자기 중지한 것과 관련, 정부는 이날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그 이유를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은 어제 예술단 사전점검단 파견중단을 통지하면서 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면서 "주말에도 판문점 연락관이 정상근무를 하기로 했으니 관련 사항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에 이유를 직접 문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와 만나 북한의 사전점검단 파견 전격중지 배경과 관련,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판문점 연락채널은 통상 평일에만 가동되지만, 남북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파견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주말에는 연락채널을 정상 가동하기로 했고 이날 오전 정상 가동에 들어갔다.

통일부는 "오늘 오전 9시 30분께 남북 연락관 간에 정상 근무 개시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밤 10시께 이유에 대한 설명 없이 20일로 예정됐던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을 전격 취소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방남 계획을 중단할 것 같다는 조짐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우리 측이 전날 오후 5시께 금강산 지역과 마식령 스키장을 둘러볼 선발대 12명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할 때도 특이 동향은 없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그는 "북측은 '중지'라고 했다"면서 일정이 다시 잡힐 것으로 기대했다.

파견 중지 배경과 관련, 문재인 정부 들어 북측 인사의 첫 방남이다 보니 남측의 관심이 큰 데 대해 북측이 부담을 느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남북은 전날 오후 늦게까지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 등 점검단 방문에 대한 남측 언론의 취재방식을 놓고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북측은 최대한 언론에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엄청난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되자 전격 연기한 것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현송월을 놓고 '김정은의 옛 애인'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설이 남측 일각에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선 북한의 거듭된 핵·미사일 도발로 대북 여론이 악화하면서 현송월 일행의 안전보장 문제를 북측이 우려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남북이 사전점검단의 방남 일정 등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마찰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지만, 지금까지 논의과정이 대체로 무난했던 것으로 전해져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한편에선 북측 내부적으로 기술적 준비가 덜 됐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그랬다면 관련 설명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북측은 이날 연락채널을 통해 방남 계획 중단 이유를 설명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기술적 문제가 아닌 정치적 이유로 방남 계획 중단이 결정됐다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 등으로 중단 배경을 발표할 수도 있다.

jhcho@yna.co.kr

transil@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