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4대강 문서 찾겠다고… 25t 쓰레기 더미 헤집은 국토부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자원공사 문서 폐기 의혹 일자 감사 착수… 12박스 분량 찾아 전자 문서와 대조 분석 작업

水公 "조직적 파기 사실 무근"

19일 대전 대덕구의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주차장.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수자원공사 직원 20여명,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 소속 직원들이 25t 트럭에 실려온 문서들을 하나하나 뒤졌다. 전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인의 소셜 미디어에 "수자원공사에서 총 3.8t 규모의 4대강 사업 관련 문서들이 파기되고 있답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수자원공사가 폐지 파기 업체를 통해 파기하려던 문서들을 다시 수자원공사 본사로 싣고 온 것이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수자원공사 문서 외에 학교 등에서 파기하려던 시험지 등 다른 기관 문서들이 많이 섞여 있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19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본사 주차장에서 수자원공사, 국가기록원, 국토교통부 소속 직원들이 25t트럭에 실려온 문서들을 바닥에 펼쳐 하나하나 살펴보고 있다. 전날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수자원공사에서 총 3.8t규모의 4대 강 사업 관련 문서들이 파기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신현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일 수자원공사와 국가기록원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수자원공사는 올해 초 조직 개편과 사무실 재배치를 실시한 이후 각 부서에서 이전에 출력해 놓은 사본 자료 등 약 3.8t 분량의 문서들을 대전 대덕구 대화동의 한 폐지 파기 업체를 통해 파기하려고 했다. 이 작업을 맡은 용역 업체 직원이 문서 중에서 4대강 사업과 관련된 문서가 보이자 민주당에 제보했고, 박범계 의원은 제보 내용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에 "오늘(18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수자원공사에서 2009년, 2010년 MB 정부(이명박 정부) 4대강, 보, 아라뱃길 관련 문서들을 수자원공사 3군데에서 1t 트럭 4차를 배정해 반출 파기 중이랍니다"라고 올렸다.

수자원공사는 박범계 의원의 소셜 미디어를 인용한 보도가 이어지자 "1997년 이후 모든 문서를 전자 문서 시스템에 보관하고 있어 무단 폐기는 없었고, 4대강(사업)의 경우 사업 관련 문서 등 주요 자료는 영구 보전 중"이라고 해명했다. 4대강 사업 관련 문서가 3.8t이라는 것이 아니라 일반 자료를 포함해 폐기하려던 문서의 총량이 3.8t이라는 내용도 덧붙였다.

하지만 국토부는 수자원공사의 해명에도 김현미 장관 지시로 18일 긴급 감사반을 구성해 수자원공사로 내려 보냈고, "문서 파기 작업을 즉각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이후 다음 날 25t 트럭에 실려온 문서 더미에서 '넓은 의미의 4대강 사업 관련 문서'와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 문서' 총 12박스 분량을 찾아냈다. 국가기록원은 19일 이 12박스 분량 문서 중 2박스 분량 문서에 대해선 전산 기록과 대조 등 분석 작업을 마쳤고, 늦어도 다음 주 중으로 나머지 문서에 대해서도 분석을 끝내고 조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문서 중에서 전산 기록과 일치하지 않는 '미확인 문서'나 결재 사인이 있는 등 외형상 원본으로 보이는 문서가 일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19일 오후 "이번 일은 주요 문서에 대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파기가 아니다"며 "이러한 상황은 기록물 보존과 파기 절차 준수 이행이 일부 미흡해 발생한 것으로 앞으로는 더욱 엄격하게 기록물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준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