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 현송월 등 예술단 점검단 파견취소…이유 언급 없어(종합)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일부 "주말도 판문점 연락관 정상근무…확인할 것"

뉴스1

AFP =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북한이 20일로 예정됐던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방남 계획을 19일 저녁 전격 취소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은 금일 오후 10시쯤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리선권 명의의 통지문을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장관 앞으로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북측은 통지문에서 20일로 예정됐던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우리측 지역 파견을 중지한다는 것을 알려왔다. 다만 북측은 예술단 사전점검단 파견을 중단한 이유를 따로 밝히지 않았다.

당국자는 "주말에도 판문점 연락관이 정상근무를 하기로 한 바, 관련 사항을 추가로 확인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남북은 지난 15일 북한의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북측이 삼지연 관현악단 140여명으로 구성된 대규모 예술단을 평창 올림픽 기간에 파견해 강릉과 서울에서 공연을 2회 진행하기로 협의했다.

당시 남북은 공동보도문에서 "북측 예술단의 공연 장소, 무대 조건, 필요한 설비, 기재 설치 등 실무적 문제들은 쌍방이 협의하여 원만히 풀어나가도록 하고, 관련해 북측은 조속한 시일 내에 사전 점검단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후 북측은 이날 통지문을 통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비롯해 7명의 예술단 대표단을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파견하겠다고 밝혔고, 우리 측은 이에 동의했다.

또한 우리 측은 금강산 지역 남북 합동 문화행사와 마식령 스키장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 진행과 관련해, 선발대 12명을 오는 23일 동해선 육로를 이용해 파견할 것을 통지한 상태다.
flyhighr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