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가상화폐 자료 잇단 유출…정부입장 인터넷 올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무조정실 "작전세력 콘트롤타워, 사실 아니야"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작년 12월13일 '가상화폐 정부 긴급대책'이 관세청 공무원 등을 통해 사전유출된 데 이어 이달 15일 '가상통화에 대한 정부 입장'도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최근 국민신문고에 '가상통화에 대한 정부입장'이 사전 유출됐으니 진상조사를 해달라는 민원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국무조정실은 지난 15일 오전 8시27분께 출입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9시40분 정부 입장을 브리핑하고, 그때까지 일정 및 내용은 엠바고'라는 내용을 발송했다.

국조실은 이어서 오전 9시1분 이메일로 기자들에게 '실명제 등 특별대책을 추진하되 거래소 폐쇄는 확정된 사안이 아니고, 국조실이 부처 입장을 조율해 범정부적으로 공동 대응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런데 이 자료가 엠바고 해제시점 45초 전인 오전 9시39분15초에 인터넷 '디시인사이드' 비트코인 갤러리에 '정부유출 떴드아ㅋㅋㅋ'라는 제목으로 게시됐다.

컴퓨터 모니터에 보도자료를 띄워놓고, 이를 사진으로 찍어 올린 형태다.

국조실은 사진 속 보도자료의 내용을 봤을 때 내부 보고용이 아닌 기자 배포용이라고 설명했다.

보도자료의 정확한 유출경로는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해당 보도자료를 받은 출입기자단은 100여명이다.

자료 유출과 별개로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정부가 개입해 시세조작을 이끌었다는 주장을 내놨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지난 15일 오전 9시에 가상화폐 관련 엠바고 보도자료를 공지하고 9시 40분에 엠바고를 해제했다"며 "이 40분이 작전시간으로, 시간대별 시세 변동을 분석해 보면 엠바고 해제까지 시세차익이 큰 폭으로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조실은 하 최고위원 주장과 관련해 "엠바고 공지와 보도자료 배포 시점 등 구체적 시간이 다르고, 보도자료 엠바고는 출입기자단과 협의를 통해 기사 작성 편의를 위해 정상적으로 이뤄진 절차"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noano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