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청와대 “MB측근 문제, 왜 노 전 대통령 끌어들이나”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박홍근 “김윤옥, 특활비로 쇼핑

3천만~4천만원 명품 사” 주장

MB쪽,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한겨레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 김봉규 기자 bong9@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쪽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로 김윤옥 여사가 명품 쇼핑을 했다’고 주장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19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고소인은 명품 쇼핑의 당사자로 지목된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다.

이 전 대통령 쪽은 박 의원이 18일에 이어 이날도 특활비 쇼핑 의혹을 거듭 제기해 고소장을 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8일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이 달러로 환전돼 김 여사의 명품 구입에 쓰였다”고 주장한 데 이어, 19일 오전에는 <교통방송>(tbs) 인터뷰에서 “1억원 중 3, 4천만원 정도가 2011년 영부인의 미국 국빈방문 시 명품을 사는 데 쓰였다”고 더 상세하게 주장했다. 박 의원은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과도 가까운 지인이 검찰 조사를 받고 나온 김 전 실장에게 들은 얘기를 자신에게 전한 내용이라며 “(김희중 전 실장이) 이렇게 진술한 걸로 다시 확인을 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 전 대통령 쪽이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하자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전 대통령 쪽의 과도한 법적 대응은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나온 물타기이자 방어막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맞받았다. 박 의원은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소인인 김윤옥 여사도 대리인을 세우지 말고 직접 검찰에 나와서 조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이날 청와대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하며 정치보복 주장을 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성토가 나왔다. 임종석 비서실장 등이 참석한 청와대 내부회의에서 참모들은 “이 전 대통령 진영의 내부 핵심 측근들이 검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나온 문제인데 왜 바깥에서 원인을 찾으려 하면서 노 전 대통령을 끌어다가 메우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전날 이 전 대통령을 향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은 관련 언급이 없었다고 한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은 ‘우리도 지난 정권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는 식의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며 “협박과 정치보복 술수로 이 국면을 빠져나가려는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태규 성연철 기자 dokbul@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