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가상통화 파생상품이라며…도박성 강한 상품 우후죽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가상통화 열기가 뜨거워지자 도박성이 강한 신종 투자상품까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상통화 파생상품'인 듯 유튜브나 가상화폐 커뮤니티에 광고를 내고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지만 규제할 방안이 없어 문제입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직장인 이 모 씨는 지난 12월, 가상통화 투자자 커뮤니티에서 투자 홍보 글을 발견했습니다.

특정 시간대에 가상통화나 주식의 시세가 오를지, 말지를 예측하는 '바이너리 옵션'에 돈을 걸어보란 내용이었습니다.

[이모 씨/투자 피해자 : (가상통화 투자금은) 날아갔고 폭락장으로요. 기웃거리다 보니까 관심이 솔깃하죠. 최소 3배는 벌게 해주겠다고 하니까요.]

원금을 무조건 보장해주겠다는 말에 100만 원을 냈지만, 투자 일주일 만에 사이트가 아예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도박성을 띠는 상품을 가상통화 파생상품인 듯 홍보하고 있지만 제재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금융당국이 이를 자본시장법상 금융투자상품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어 법적 근거가 없는 겁니다.

영국, 호주 등 해외에선 유해성을 띠는 업체 명단을 공개하거나 앱 스토어에서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가상통화를 내세운 각종 도박성 상품의 등장에 피해자가 갈수록 늘어날 수 있는 만큼 규제 공백 상태를 서둘러 메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전다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