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민간인 사찰 입막음'에 흘러간 특활비…윗선 수사 확대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축이 민간인 불법사찰 무마 의혹입니다. 이를 폭로했던 장진수 전 주무관을 입막음하기 위해 전달된 5천만원을 국정원 특활비에서 받은 혐의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어제(18일) 구속됐는데요. 검찰은 이같은 일을 지시한 윗선이 누군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검찰청을 연결하겠습니다.



박민규 기자, 어제(18일)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구속됐습니다. 그 이후 처음으로 검찰에 나와서 오늘 조사를 받았는데 수사에 진전이 좀 있었습니까?


[기자]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구속 후 두 번째로 조사를 받았습니다.

국정원에서 돈을 받은 사실 관계 자체는 인정하고 있지만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등 민간인 사찰 폭로 당사자에게 돈이 건너가는 과정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입장을 유지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장 전 주무관에게 벌금형을 받도록 해 주겠다, 이렇게 약속하면서 5000만 원을 전달했던 장석명 전 공직기강비서관은 앞선 검찰 수사 때와 마찬가지로 아예 이 사실 관계 자체, 돈이 오간 사실 관계 자체도 부인하면서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같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한 김진모 그리고 장석명 이 두 비서관 사이 돈이 오고 간 배경, 그리고 이 돈 전달을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을 확인하는 데 이번 검찰 수사는 집중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를 무마하려고 했던 정황, 이게 다 2011년을 전후해서 벌어진 일이어서 상당히 오래된 건데 워낙에 또 은밀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까? 핵심 당사자들이 이렇게 함구하거나 부인으로 일관한다면 검찰수사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딱히 돌파구 어떤 게 될 수 있을까요?

[기자]

당시 국무총리실에 민간인 사찰 사건과 관련해서 청와대 관계자들로부터 돈을 받았던 사람 장진수 전 주무관뿐이 아닙니다.

다른 총리실의 관계자들도 변호사비 명목 등으로 수천만 원의 돈을 받았고 이걸 다 합치면 이 액수가 2억 원가량이 됩니다.

검찰은 2011년을 전후해서 이들이 돈을 받을 당시 국정원에 근무했던 국정원 관계자들을 상대로 상당히 유의미한 진술 그리고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특히 사건 당시 장진수 전 주무관을 회유하기 위해 장석명 전 비서관이 청와대가 5억 원에서 10억 원까지도 줄 수 있다, 이런 취지의 언급을 한 사실도 앞서 이 녹취록의 존재를 통해 드러난 바 있습니다.

일단 이 사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인물 또 장 전 주무관의 폭로로 재수사가 이루어질 때는 법무부 장관이었던 인물. 이렇게 수사 무마를 시도했다고 의심받는 권재진 전 장관의 검찰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민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